총선 앞두고 코인러 겨냥 가상자산 공약 봇물
상태바
총선 앞두고 코인러 겨냥 가상자산 공약 봇물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4.03.2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비트코인 ETF 승인·과세유예 초점
금융당국은, 현물ETF 승인 아직 시기상조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가상자산과 관련된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가상자산과 관련된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광표 기자  |  비트코인 하나 가격이 1억원을 돌파한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코인러(가상자산 투자자)를 겨냥한 공약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가상자산 과세 유예와 뜨거운 감자인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등이 공약으로 나오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27일 국내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3일 1억원을 돌파한 이후 9000만원대를 횡보하고 있지만 역대급 랠리 중인것은 분명하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총선으로 쏠리고 있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다양한 코인 공약들을 발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비트코인 등 주요 가상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현물 ETF의 발행과 상장, 거래 등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투자접근성을 개선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가상자산 ETF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편입시켜 비과세 혜택을 적용하고, 매매수익은 금융투자소득으로 분류 과세해 다른 금융투자 상품과의 손익통상 및 손실 이월공제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가상자산 매매수익에 대한 공제 한도도 현행 250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늘리고 손익 통상 및 손실 이월공제 역시 5년간 도입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가상자산 과세 시기를 2년 추가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비트코인 ETF 발행, 가상자산 제도화 등 야당과 같은 입장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물 ETF 승인에 대해서는 금융당국과의 마찰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 1월10일 비트코인 현물 ETF의 거래소 상장과 거래를 승인하자 당일 금융위원회 "국내 증권사가 해외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강한 거부를 나타냈다.

또한 금융위는 "정부가 2017년 국무조정실 주도로 내놓은 '금융기관의 가상통화 보유·매입·담보·취득·지분투자 금지'와도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미국과 캐나다, 영국 등 주요국들은 비트코인 현물 ETF를 허용하면서 제도권 상품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너무 뒤쳐져 있다"며 "총선을 계기로 정부와 정치권, 금융당국간의 소통을 통해 발전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