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대응 위해 정부-경제 6단체 머리 맞댄다
상태바
저출산 대응 위해 정부-경제 6단체 머리 맞댄다
  • 서영준 기자
  • 승인 2024.03.2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저출산 대응 민관협의체 출범
경제 6단체·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협력
"사회구조적 요인 해소하는데 힘 모을것"
서울 시내 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 한 관계자가 신생아를 돌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 한 관계자가 신생아를 돌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서영준 기자  |  지난해 4분기 합계출산율이 0.65명으로 떨어지는 등 저출산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와 민간 경제단체들이 손잡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 발족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경총을 비롯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6단체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관계부처가 참여한다.

협의체는 저출산 대책 중 일·가정 양립, 양육부담 완화에 관한 기업의 실태와 애로를 파악하고, 제도 활용도 제고와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정책 건의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올해는 우선 기업별 일·가정 양립과 양육부담 완화 제도에 관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기업 가족친화제도 운영 매뉴얼을 작성해 배포·홍보할 예정이다. 또 지역별 순회 간담회를 통해 지방 소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포럼 및 공동연구, 경진대회 등을 개최한다.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육아휴직, 시차출퇴근·근무시간선택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가족친화제도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좋은 청년일자리 창출 등 사회구조적 요인을 해소하는 데 경제단체와 정부가 협의체를 통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잘하는 기업에는 실질적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해야 하고,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는 대체인력 확보나 유연근무제 도입 등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