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AI가전=삼성'에 반박…"우리가 시초"
상태바
LG전자, 'AI가전=삼성'에 반박…"우리가 시초"
  • 서영준 기자
  • 승인 2024.03.2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 앞세운 삼성 "AI 가전=삼성"
주주 설명 나선 LG "우리가 원조"
LG전자 조주완 CEO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 22기 정기 주주총회의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LG전자 조주완 CEO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 22기 정기 주주총회의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서영준 기자  |  "세탁기 제품 경쟁력은 LG전자, 인공지능(AI) 가전의 기초도 우리가 만들어낸 업(UP) 가전이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최근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AI 콤보' 판매량을 적극 홍보하며 'AI 가전=삼성'이란 공식을 확산시키는 가운데 LG전자가 맞불을 놓으며 자존심 대결을 이어가는 양상이다.

조 사장은 이어 "시장 점유율이나 가격 프리미엄을 봐도 고객이 저희에게 기꺼이 프리미엄을 내면서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세탁건조기의 경우 고객 입장에서 더 나은 기능이나 스펙보다는 고객이 더 훌륭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서 더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보자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조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LG전자는 주주들에게 '가전은 LG'라는 명성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는 점을 서두에 밝히면서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가전회사를 넘어서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최근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양사의 기싸움도 여전했다.

앞서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에서 초대형(OLED) TV 시장 재진출 2년 만에 77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군에선 이미 경쟁사인 LG를 넘어섰다"고 발언한 바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이날 올레드 TV 사업의 차별화 전략을 묻는 주주 질문에 "올레드 TV는 지난 11년 동안 저희가 글로벌 넘버 원이고, 시장점유율로도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최근 경쟁사(삼성전자)가 10년 동안 저희 올레드에 대해 많은 비방을 하고, (사업을) 안 하겠다고 그러다가 결국 들어왔는데 저희는 이를 기회 요인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쟁사의 진입으로 이제 전 업체가 올레드에 돌입하면서 시장 확대 측면에서 굉장히 도움이 된다"며 "우리가 제품 경쟁력 우위를 가져가면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계속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또 "최근 패널 가격 급등으로 프리미엄 TV 수익성이 악화한 게 사실”이라며 “이에 콘텐츠와 플랫폼 사업을 통해 만회하는 전략을 꾀하고, 경쟁력 차원에서 무선 TV, 라이프스타일 TV 등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본부장은 "프리미엄 TV 수익성은 악화한 게 사실"이라며 "콘텐츠와 플랫폼 사업을 통해 만회하는 전략을 꾀하고 있고, 경쟁력 차원에서 무선 TV, 라이프스타일 TV 등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