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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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 추진
  • 나광국 기자
  • 승인 2024.03.26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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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명 봉사단원 운영, 매월 2회씩 가정별 방문 서비스 계획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자 가족지원 홈페이지 화면. 사진=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자 가족지원 홈페이지 화면. 사진=교통안전공단 제공

매일일보 = 나광국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는 자동차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후유장애를 입은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를 10월까지 9개월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방문케어서비스는 자동차 사고 피해 중증후유장애인 및 피부양 가족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방문 돌봄과 안정적인 생활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방문케어서비스는 올해 봉사자와 수혜가정 매칭을 통해 병원 동행과 식사 및 생필품 지원, 여가 활동, 상담 등 7종의 서비스로 구성돼 수혜자가 원하는 맞춤형 특화서비스로 설계돼 제공된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공단는 200명의 봉사단원을 운영하고 수혜가정 8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2회씩 가정별로 방문케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대면 케어가 힘든 격오지와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생필품, 간편식 등 각종 지원물품을 비대면으로 전달하는 언택트케어서비스를 신규로 확대 추진한다.

또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 전문자격증 보유자 등 전문 인력으로 봉사단을 구성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고립 위험이 높은 1인 가구, 고령자 가정을 우선 선정해 취약 가정 지원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재활·피부양 보조금, 유자녀 자립지원금 등 경제적 지원사업과 심리안정서비스, 유자녀 멘토링 등 정서적 지원사업도 병행한다.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생활 유지와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사고 피해가정을 위해 자원봉사에 힘써주시는 봉사단원 분들에게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자동차사고 피해자와 그 가족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민 모두의 많은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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