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인하에 지원금 인상까지…정부 압박에 통신사들 한숨 커진다
상태바
요금 인하에 지원금 인상까지…정부 압박에 통신사들 한숨 커진다
  • 신영욱 기자
  • 승인 2024.03.2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LG유플러스도 3만원대 5G 요금제 출시 임박
통신 3사,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일제히 상향 조정
지원금 상향·요금제 하한선 인하에 수익성 악화 우려 제기
서울시내 휴대폰 매장 간판의 통신 3사 로고.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내 휴대폰 매장 간판의 통신 3사 로고.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신영욱 기자  |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 하한선을 낮추고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을 상향하는 등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 기조에 동참하고 있다. 다만 이에 따른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정부의 압박에 따르고 있기는 하나 수익성 악화 등을 피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주 내에 통신 3사의 5G 요금 하한선이 모두 3만원대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월 KT가 3만원대 5G 요금제를 선보인 가운데, SKT와 LG유플러스 역시 이와 관련한 요금제 개편안을 마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조율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마련한 개편안은 하한선을 3만원대로 낮추고, 데이터 소량 구간을 세분화하는 내용으로 전해진다.

유보신고제 대상인 SKT의 금명간 최종안을 과기정통부에 신고하고, 이용약관심의자문위원회의 검토를 받아 이르면 주중 새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SKT는 요금제 출시 전 정부에 이용약관을 신고하고 심사를 받는 절차가 필요하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이번 주 중반 최저 3만원대 5G 요금제 신설과 저가 요금제 다양화 방안 등을 발표하고 바로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막바지 조율 등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에서 예고한 3만원대 5G 요금제 도입 시한이 올해 1분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마지막 주인 이번주 안에는 관련 절차가 마무리될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 통신 3사는 최근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을 일제히 상향 조정했다. 상향된 전환지원금을 살펴보면 KT는 휴대폰 단말기 15종과 요금제에 따라 5만~33만원의 전환지원금을 지급한다. SKT는 단말기 13종에 대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으로 13만2000원∼32만원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단말기 11종에 대해 3만∼30만원의 전환지원금을 책정했다.

이번 전환지원금 상향은 법령상 책정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인 50만원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꽤나 유의미한 수준의 인상이 이뤄진 것은 분명하다. 기존 최대 13만원 수준에 불과했던 지원 금액이 최대 33만원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통신사들의 요금제 하한선 인하와 전환지원금 상향 조정 등의 행보는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를 원하는 정부 기조에 동참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문제는 통신사들이 '통신사업'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이 이미 좋지 못한 상황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통신 3사의 무선 부문 매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0.5%에서 2.3% 증가에 그쳤다. SKT의 2023년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김양섭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G 서비스 5년 차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보면 가입자와 매출 성장세 둔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국내 통신 3사의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6년부터 한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더욱이 국내 통신사들의 영업이익률은 해외 통신사 대비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전환 지원금’ 도입 직후 통신 3사가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거와 같은 지원금 경쟁으로 점유율을 높여도 실질적으로는 얻을 수 있는 게 없는 출혈 경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같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금을 높이고 요금제 하한선까지 낮추자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최저 요금제가 내려가면, 기존 최저 요금을 사용하던 소비자 중에서는 더 저렴한 요금을 찾아 이동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 같은 소비자가 늘어나면 매출 등에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환지원금에 대해 통신사들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시장 상황 자체가 예전과 달라졌기 때문"이라며 "과거에는 기본적으로 '통신사업'이 수익의 전부였기 때문에 중요도가 지금보다 더 높고 경쟁도 치열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만 현재의 경우 통신사들이 신사업 등 수익 다각화에 나서고 있는 데다, 통신시장 자체가 사실상 100%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전환지원금을 통한 소비자 확보가 수익 창출을 위한 고려대상으로 보기 어렵다"며 "오히려 재원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업에 투입될 비용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는 등 전환지원금 경쟁은 '제살 깎기'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부담이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