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평범했던 주부가 70이 넘어 찾은 자신만의 삶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
상태바
[신간] 평범했던 주부가 70이 넘어 찾은 자신만의 삶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3.2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는 이야기가 가득 담긴 책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사정수 작가의 에세이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도서출판 SUN)가 출간돼 독자들의 따뜻한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평범한 주부로 살아온 저자의 78년 삶을 조약돌에 비유하며, 그 속에 담긴 다채로운 경험과 감정을 진솔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 사정수 지음, 256p, 1만6000원

어린 시절 추억부터 결혼, 자녀 양육 그리고 도전과 배움으로 새로운 세상을 찾아 나가는 노년에 이르기까지 한 여성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사건과 감정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낸다. 특히 일상 속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작은 행복과 슬픔 그리고 성장 이야기들이 독자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울리며 감동을 준다.

5600m가 넘는 고산 등정에 나섰다가 죽을 고비를 넘기고 남아프리카를 여행하며 겁도 없이 스카이다이빙을 하며 하고 싶은 것을 위해 끊임없이 배움의 열정을 불태우는 등..
저자의 도전은 지금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삶의 조약돌, 진솔하게 빛나다

‘집 나간 할머니 사정수’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조약돌’이라는 은유다.

작가는 자신의 삶을 거친 바위에서 갈고 닦인 조약돌에 비유하며,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전달한다. 세월 속에서 모서리가 깎이고 닳아 부드러워진 조약돌처럼 작가는 자신의 삶 역시 다양한 일을 겪으며 성장해 왔음을 보여준다.

또한 조약돌이 강물에 씻겨 모서리가 동글동글해지며 반짝반짝 빛나는 것처럼 작가는 자신의 삶을 통해 얻은 지혜와 따뜻한 위로 그리고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든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고 끊임없이 배우는 모습을 보여줘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저자 사정수는 경기도에서 태어나 유년 시절을 초등학교 교사였던 아버지를 따라 화성시의 청룡, 마산, 비봉 등 산골에서 보냈다. 산골의 삶은 값진 추억이 됐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틈만 나면 산을 찾고 숲을 걷는 삶의 뿌리처럼 남아 있다.

배낭을 메면 지구 어디든지 걸어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환갑을 넘어 히말라야, 킬리만자로 등반을 시작했고, 그동안 58개국을 여행했다. ‘나’를 찾기 위해 떠났던 여정을 기록하고 싶어서 7년 전부터 글쓰기를 배우고 있다.

2020년에는 ‘좋은생각’ 창간 28주년 기념에서 ‘생활문예상’을 받았다. 그동안 쓴 글들을 묶을 수 있는 것도 무슨 일이든 한 번 마음 먹으면 쉽게 포기하지 않았던 결과인 것 같다. 어느덧 80이라는 숫자가 내 앞에 가까이 와 있지만, 조용히 뒤로 물러나 살고 싶지 않다. 내 앞에는 가보지 못한 길이 아직도 많지 않은가...!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