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관계 개선되면 농업협력 재개”
상태바
정부 “남북관계 개선되면 농업협력 재개”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4.02.2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장관 위원장으로 범정부 협력추진協 구성
▲ 1995년 이후 대북 식량·비료 지원 내역. 남북간 농업분야 협력사업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전면 중단 상태이다.

[매일일보] 향후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농업분야 남북 협력사업을 재개한다는 원칙 아래 협력사업을 총괄할 ‘남북농업협력추진협의회’가 구성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4일 경기도 시흥 복합비즈니스센터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업무보고에서 밝힌 내용으로, 농식품부는 “협력사업 재개의 대전제는 남북관계 개선”이라며 “미리 준비하는 것일 뿐 북한과 어떤 이야기가 오간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남북농업협력추진협의회가 구성되면 농식품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 산림청, 농촌경제연구원, 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공사, 농협중앙회 등이 참여하는 실무기구로 추진단을 두게 된다.

협의회는 온실·농축산 자재 지원을 시작으로 공동영농 시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북한의 황폐한 산림 복원을 위한 시범 조림·산림 병해충 방제사업 등도 검토하고 세계식량기구(FAO) 등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NGO)와도 농축산분야 남북협력 사업을 논의하게 된다.

이날 농식품부 오경태 기획조정실장은 “과거 남북협력사업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단체가 각자 시행해 체계적이지 못했다”며 “체계적인 협력사업 시행을 위해 농식품부 장관을 중심으로 협의회를 만들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