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동훈 의정 갈등 중재에 "총선용 기획···예상했던 일"
상태바
민주, 한동훈 의정 갈등 중재에 "총선용 기획···예상했던 일"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4.03.2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총선 불리하니 발 빼는 모습"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이종섭 호주대사 해임 및 수사 촉구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이종섭 호주대사 해임 및 수사 촉구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5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의과대학 증원 문제와 관련, 의료계와 정부 갈등의 중재자로 나선 것에 대해 "총선용 기획"이라며 "이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총선에 불리하니까 발을 빼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 저널'에 출연해 "우리나라의 의료 공공성을 높이겠다는 것보다 정치적 목적으로 이 문제를 활용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의료계와 만나 공백 장기화 등 현안을 논의하며 의료계와 정부의 중재 역할에 나섰다. 전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를 만난 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 정지 행정 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대통령실에 요청했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은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며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하라"고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지시했다. 당정이 총선을 앞두고 악재로 작용하는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우려, 의료계와 우선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이미 이재명 대표도 저도, 몇 번 이야기했는데 결국 의대 증원 문제를 가지고 의사 때리기를 통해 정부가 일한다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라며 "나중에는 대폭 의사 단체에 양보해 문제를 봉합하는 방식으로 당이 수습하려는 것이 애초에 시나리오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달 윤 정부의 지지율이 높았던 첫 번째 이유가 의대 증원 문제"라며 "이제는 의료 공백이 장기화하니까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총선에 불리할 것 같으니 이제야 발 빼는 모습을 하는 것"이라며 "책임 있는 국정 운영의 자세는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도 지난달 25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이 "총선용 기획"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일부러 2000명 증원을 들이밀며 파업 등 과격 반응을 유도한 후 진압하고, 애초 목표인 500명 전후로 타협하는 정치 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한다는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사실이라면 최악의 국정농단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