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레이더로 지반침하 예측, 선제적 사고 예방
상태바
강서구 레이더로 지반침하 예측, 선제적 사고 예방
  • 서형선 기자
  • 승인 2024.03.2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까지 도로하부 공동조사
3개 권역 148개 노선, 연장 112km 규모
올해부터 5m 이상 도로로 조사 대상 확대
서울 강서구가 오는 10월까지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하부 공동조사에 나선다. 휴대형 GPR 탐사. 사진=금천구 제공
서울 강서구가 오는 10월까지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하부 공동조사에 나선다. 휴대형 GPR 탐사.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 서형선 기자  |  서울 강서구가 오는 10월까지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하부 공동(空洞)조사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지하 공동은 땅 속 빈 공간을 말한다. 빗물 유입으로 인한 토사 유실이나 노후 상·하수관 파손으로 인한 지반 약화 등으로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도로 함몰과 지반 침하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하안전법에 따르면 5년에 1회 이상 지표투과레이더(GPR, Ground Penetrating Radar) 탐사를 통해 지하시설물 및 주변 지반에 공동(空洞)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구는 사고 시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지역을 3권역(△1구간-가양3동, 등촌1·2동, 염창동, 화곡6동 △2구간-등촌3동, 가양2동, 방화동 △3구간-공항동, 발산1동, 우장산동, 화곡3·6동)으로 나눠 매년 공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 대상은 총 148개 노선, 연장 112km 규모다.

차량형 GPR 탐사.
차량형 GPR 탐사.

특히 기존 5m 이상 7m 미만 도로에서, 올해는 5m 이상 도로 전체로 조사 대상을 대폭 확대해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높였다.

공동조사는 1단계 탐사 및 분석, 2단계 공동조사 확인 및 신속복구로 이뤄진다.

먼저, 도로 하부를 분석하는 차량형 지표투과 레이더(GPR) 장비를 활용해 공동의 위치를 찾는다.

이후 공동으로 판단되는 위치에 휴대용 GPR, 내시경 탐사 등 세부 조사를 거쳐 복구를 실시한다.

진교훈 구청장은 “도로함몰은 인명피해 또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선제적인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동으로 인한 사고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