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주범 모빌리티…‘탄소관제시스템’, 해결책 부상
상태바
탄소배출 주범 모빌리티…‘탄소관제시스템’, 해결책 부상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3.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 확산…EU CBAM 등 변화 관측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 비중 커 개선방안 필요성도
시스템화 기반 택시 등 관내 관리 차량부터 개선해야
서울 종로 일대가 미세먼지 유입으로 뿌옇게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 일대가 미세먼지 유입으로 뿌옇게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신승엽‧김혜나 기자  |  모빌리티 분야가 탄소배출의 주범으로 꼽히는 가운데, ‘모빌리티 탄소관제시스템’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모빌리티 탄소관제시스템은 주행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하고, 운전자를 탄소저감활동에 참여시키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공회전과 급제동 등 내연기관을 집계해 운전자의 탄소배출량 저감을 유도한다. 모빌리티 부문은 온실가스 발생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에, 궁극적인 탄소저감을 위한 첫 걸음이라 평가받는다. 

탄소중립은 현재 전세계적인 관심사다. 기업의 제품 수입 시 탄소배출량을 필수 조건으로 내세우는 지역도 나온다.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대표적인 사례다. CBAM은 현재 시범 운영 중이다. 오는 2026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철강‧시멘트‧전기‧비료‧알루미늄‧수소 등 6개 품목 수출기업에 탄소배출량 만큼 세금을 부과한다. 

정부도 연일 확산되는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꾸준히 드러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를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올해 중 수립하고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모빌리티 부문 탄소배출량 높아… “운전자 습관부터 고쳐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펼쳐지지만, 국민의 자발적인 노력도 중요하다. 모빌리티 부문의 배출량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작게는 운전 습관부터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서울시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2021년도분) 자료에 살펴보면, 서울시의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4594만1000tCO2eq.이다. 2005년 배출량(5234만2000tCO2eq.) 대비 640만1000tCO2eq.(12.2%) 감소했다. 서울시의 온실가스 배출은 지난 2007년까지 증가 추세를 보였지만, 2008년부터 감소세로 전환했다. 

산업구조의 전환이 서울시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서울시의 경우, 산업구조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경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가 높은 직접배출보다는 간접배출의 비중이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산업 전환에 따른 탄소배출량은 줄고 있지만, 여전히 에너지 부문의 탄소배출량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21년 기준 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3923만tCO2eq.다. 전체 85.4%를 차지한다. 이중 수송은 에너지 부문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중(19.8% 832만8000tCO2eq.)을 차지한다. 건물(72.7%)보다는 적지만, 3위인 발전업(4.9%)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본적인 방안은 차량 운전방식의 변화다.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자동차 주행거리 △등록대수 △차종별 배출량 등 세 가지 요소로 산정된다. 자동차 주행거리는 최근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하는 등 시민들의 노력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다. 반면, 등록대수의 경우 매년 2~3%씩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운전방식의 전환이 탄소배출량 저감에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유정민 서울연구원 탄소중립센터장은 “온실가스는 굉장히 장기간에 걸친 문제다. 그 영향 역시 특수한 지역에 나타나는 것이 아닌 글로벌한 현상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나 대기오염물질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주행거리와 급제동, 공회전 등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지자체 ‘인센티브 제공’ 등 노력 이어져

지자체에서도 탄소중립 실현에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운전자의 주행거리 등을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국민들의 운전습관 개선을 바탕으로 한 탄소중립 시현을 지원하는 상황이다. 

운전자 인센티브 도입의 대표적인 사례는 울산광역시다. 울산시는 지난 14일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이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2024년 탄소중립포인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행거리를 줄인 실적에 따라 2만~1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운동이다. 대상은 비사업용 승용·승합차(12인승 이하) 중 휘발유, 경유, LPG 차량이다.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 차량과 타 시도 등록 차량은 제외한다.

서울시도 운전자 관련 인센티브 제도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와 ‘주행마일리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승용차의 주행거리를 통해 1년에 1회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최근에는 ‘녹색운전실천마일리지’를 준비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추진 중인 사업이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다. 

조경방 서울시 기후본부 환경마일리지 팀장은 “현재 녹색운전마일리지 부문을 추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친환경적인 운전은 안전운전이다. (안전운전을)독려하기 위해 지급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 평가 필요…“관제시스템 도입해야”

운전자 습관 개선을 바탕으로 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시스템적 변화가 요구된다. 정부 차원의 관제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자동차 주행거리 조작 등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관제솔루션업계에 따르면, 모빌리티 탄소관제시스템 도입 시 최대 30만t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예상된다. 실시간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소 배출 지도 제공 및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운전 습관 개선까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연간 탄소배출량의 34%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지자체가 통제 가능한 수준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의 보유차량(관용‧폐기물‧장애인택시)과 개인택시, 화물차량 등에 모빌리티 탄소관제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면서 “서울의 교통 및 환경산업 혁신과 차량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에코시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소관제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사례도 지자체의 주목을 받을 요소로 평가받는다. A사는 해당 시스템을 도입해 주행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한다. 디지털이력기반 보혐료는 최대 15%, 유류비는 28% 수준까지 절감된 바 있다. 

업계는 서울시도 체계적인 탄소 관리를 위해 탄소관제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는 지난 2018년 기준 전세계 대도시 중 탄소배출량이 가장 높은 도시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해외서도 트럭 등은 디지털로 데이터를 확보해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며 “우선적으로 지자체가 컨트롤하기 수월한 택시나 화물차량 등에 도입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