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 "가덕도 신공항 계획 수정 시, 563조원 확보 가능"
상태바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 "가덕도 신공항 계획 수정 시, 563조원 확보 가능"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4.03.22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대책 기금 활용…5대강 정비 구상 등 강조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이 국토개조전략 세미나에서 밝힌 가덕도 신공항 건설 구상안. 사진=세종대 제공

매일일보 = 김수현 기자  |  세종과학기술원(SAIST)은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이 국토개조전략을 통해 G2국가로 도약할 전략을 소개하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계획을 수정할 것을 제안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5일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열린 국토개조전략 세미나서 주 이사장은 가덕도 공항의 활주로 방향을 남북으로 바꾸고 가덕도에서 다대포까지 방조제로 연결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통해 생기는 매립지 86㎢(2600만평)를 매각해 237조원이 조달할 수 있다고 했다.

매립을 위해 낙동강 하구에서 문경까지 337km를 평균 20m 준설하면 약 393억㎥의 준설토가 나온다. 이를 매각해 약 326조원 재원을 확보하고 사토는 매립토로 활용 가능하다.

주 이사장에 따르면 해당 구상을 실행할 경우 부산 평지 면적은 20% 늘어나고 토지·골재 매각으로 563조원을 확보할 수 있다. 그는 해당 자금을 육아대책 기금으로 활용해 국내 출산률을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5대강 정비를 통해 국가 인프라를 확장할 것을 강조했다. 주 이사장은 국내 5대강을 더 깊고 넓게 정비하면 1200억톤의 수량이 확보할 수 있다. 또 공사 과정에서 나온 준설토를 간척에 사용한다면 우리나라 도시면적을 32% 이상 넓이는게 가능하다.

이와 함께 낙동강을 통해 부산에서 대구까지 10만톤급 바지선을 운행해 내륙 도시들까지 공급망을 확장할 수 있다.

이어 낙동강과 가덕도 신공항을 긴밀히 연계할 경우 부산이 세계적 물류거점 성장해 우리나라의 국력을 G2 수준으로 올릴 수 있다고 부연했다.

주 명예이사장은 “우리나라가 세계 G5 수준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것은 부모세대의 살을 깎는 노력으로 나라를 건설해 온 덕분”이라며 “그 뜻을 이어 국토개조전략을 통해 인프라를 환골탈태하면 G2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