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노사갈등 키우는 삼성전자 CEO 연봉
상태바
[기자수첩]노사갈등 키우는 삼성전자 CEO 연봉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4.03.21 13:1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현 산업부 기자

매일일보 = 김명현 기자  |  "우리의 평화 투쟁에도 사측이 존중하지 않는다면 더 큰 투쟁을 결단할 것이다."

삼성전자 최대 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조(전삼노)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올해 임금교섭이 사측과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연일 수원, 화성 등 주요 사업장에서 트럭 시위를 벌이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쟁의 찬반 투표율도 빠르게 치솟고 있다. 투표율은 전삼노에서 조합원 대상 투표를 개시한 지 하루 만인 지난 19일 오후 3시경 80%, 21일 오전 10시경 86%를 넘어섰다. 최근 들어 조합원 수 역시 2배가량 급격히 불어났다. 노조가 1969년 삼성전자 창립 이래 첫 파업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배경이다.

삼성전자의 역대급 노조 가입률, 노사 파열음의 중심엔 '성과급 갈등'이 자리한다. 삼성전자가 성과급 비중이 큰 임금 체계를 둔 영향도 있지만 주요 경영진들의 연봉 면면이 노사 갈등에 기름을 붓는 듯하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반도체(DS) 부문의 대규모 적자로 대부분 부서에서 성과급이 쪼그라들었다. 특히 DS 부문 직원들은 초과이익성과급(OPI) 지급률이 연봉의 0%로 책정됐다. OPI는 회사의 대표적인 성과급이다. 직원 입장에선 사실상의 임금 삭감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사업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실적 악화에도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연봉은 2022년 46억3500만원에서 2023년 69억400만원으로 1년새 49% 상승했다. 박학규 경영지원실장(사장)도 2022년 19억4600만원에서 지난해 37억9200만원으로 95%가량 올랐다. 이들뿐 아니라 다수의 경영진에 10억원 이상의 상여가 책정됐다. 반면 직원 연봉은 같은 기간 1억3500만원에서 1억2000만원으로 약 11% 줄었다.

전삼노 트럭 시위 문구 중 하나가 "삼성전자 적자 경영. 경영자는 성과급 잔치. 직원들은 역봉 삭감"인 이유다. 전삼노 홈페이지에는 CEO 급여와 상여 리스트가 게재되기도 했다.

성과가 있어야 성과급이 있다는 논리는 매우 자연스럽게 들린다. 다만 CEO의 급격한 연봉 상승이 납득 가능한 수준인지, 고통 분담이 이뤄진 것인지에 대해선 의문부호가 달린다. 또 모든 일이 논리의 잣대로만 흘러가는 게 아니지 않은가. 때론 '감정적'인 부분이 사기를 진작시킬 수도 저하시킬 수도 있다.

한 부회장은 전일 주총서 제기된 파업 우려에 대해 "언제나 대화의 창을 열어두고 성실하게 소통에 임해 노조가 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노사 간 소통도 중요하지만 주요 경영진의 '결단'도 필요하다고 본다.


좌우명 : 내일 지구가 멸망할지라도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2024-03-21 16:41:55
삼성 검찰항소 응원합니다. 검찰청사건결정결과통지서에 이름올라간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 변호사법위반이다. 성범죄자 삼성전자백수현사장을 보호한 공익변호사상 차미경유재우변호사 (전) 대한변호사협회회장 기자협회자문위원장 이찬희변호사도 윤미향같은 것들아. 2019년 강상현개세대언홍원교수 이매리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필수다. 공익신고2년이내다.
메디트와 김병철판사님이 좋다는데 불복하니 가중처벌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 이억입금먼저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2024-03-21 16:39:38
삼성 검찰항소 적극 응원합니다. 검찰청사건결정결과통지서에 이름올라간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 변호사법위반이다 성범죄자 삼성전자백수현
사장을 보호한 공익변호사상 차미경유재우변호사 (전) 대한변호사협회회장 기자협회자문위원장 이찬희변호사도
윤미향같은 것들아. 2019년 강상현개세대언홍원교수 이매리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필수다. 공익신고2년이내다.
메디트와 김병철판사님이 좋다는데 불복하니 가중처벌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 이억입금먼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