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택시업계, 상생방안 합의... 시민 편의 개선 총력 다짐
상태바
이천시-택시업계, 상생방안 합의... 시민 편의 개선 총력 다짐
  • 나헌영 기자
  • 승인 2024.03.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택시관련 단체 상호 협력 방안 논의

매일일보 = 나헌영 기자  |  경기 이천시는 지난 20일 개인택시조합 및 법인택시기사연합회 등 택시관련 단체와 렌트카 및 똑버스 문제 등 현안 사항에 대해 구체적 합의점을 도출해 시민들에게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를 구현하는데 힘쓸 것을 약속했다.

이에 택시업계 관련 단체는 진행 중인 모든 집회를 중지하고 현업에 매진하는 한편, 택시업계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 및 시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한 자구 노력에 힘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간, 주요 쟁점이 되었던 택시업계의 어려움은 렌트카 및 자가용 불법 유상영업행위에서 비롯되었던 만큼, 시에서는 불법 영업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계도·단속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불만의 대상이 되었던 똑버스는 버스정책의 한 축으로 추진된 대중교통체계의 일환으로, 택시와는 그 기능과 역할이 다른 운송체계임을 상호 인정하였으나 시민들의 대중교통서비스 개선과 택시업계 상생을 위해 현 시점에서의 증차는 보류하되 향후 증차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택시업계와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 밖에 논의된 택시업계 지원방안은 야간시간 행복콜 매칭률 개선 및 서비스 지속을 위한 운수종사자 인센티브 제공,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희망택시 확대 운영 및 운임 요율 현실화, 택시이용 편의 향상을 위해 주요 지역에 택시승차장을 추가로 설치한다는 것이다.

개인택시조합에서는 개인택시의 야간운행 독려를 위해 자체 비용을 마련하고 시에서 제공하는 야간운행 인센티브에 더해 1건당 천원의 자체 인센티브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자구노력을 시행하겠다고 밝혀 논의에 힘을 실었다.

한편, 당일 논의에 앞서 여섯 개의 법인택시운송업체의 경영진 및 노조 측은 다른 경로를 통하여 그간 택시업계에서 기피해왔던 단거리 배차 건에 대하여 전담 택시를 지정하고 강제배차제를 시행하여 시민들이 단거리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고 제안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택시업계가 한층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자성과 개선 의지를 보여준 것에 대하여 거듭 감사하다"며 "시에서도 택시업계의 어려움 해소와 시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