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의대생·교수, 의과대학 입학정원 대책 마련 나선다
상태바
전공의·의대생·교수, 의과대학 입학정원 대책 마련 나선다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4.03.20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교수단체 "전공의·의대생 배제 안 돼… 다 함께 노력"
충북대 대학본부에서 의대 교수들이 의대정원 증원 신청 철회를 요구하며 시위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북대 대학본부에서 의대 교수들이 의대정원 증원 신청 철회를 요구하며 시위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최재원 기자  |  정부가 기존보다 2000명 늘어난 의과대학별 입학정원을 발표한 대한의사협회와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들이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선다.

그간 의료계는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하면서도 통일된 소통창구가 없어 단체마다 제각각 입장을 밝혀왔었는데, 이날 만남을 계기로 의료계에도 구심점이 생길지 주목된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과 대한전공의협의회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는 이날 온라인 회의에서 정부의 의대 정원 배정 결과에 대해 논의한다.

다만 이날부터 사흘간의 신임 회장 선거에 돌입한 의협에서 대표자가 회의에 참석할지, 아니면 단순히 의견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참여할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의정 갈등 사태가 촉발한 후 의료계를 대표하는 4개 단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정부가 이날 의대별로 늘어난 입학정원을 발표하면서 ‘2000명’ 증원이 사실상 확정됐기 때문에 이에 반대해온 의사 사회 내에서 ‘최후의 수단’을 강구할 것으로 보인다.

조윤정 고려대 의대 교수는 전의교협 브리핑에서 “정말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의료계) 4개 단체가 서로 협의하면서 정부와 마음을 터놓고 함께 머리를 맞대서 현명한 해결책을 찾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공의나 학생들 의견을 배제한 채 전의교협이나 의협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다함께 더욱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일단 소통을 시작하겠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우리가 나서서 소통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전공의와 의대생, 의협과 교수들이 함께 국민의 건강과 환자를 위해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단 대전협 회장도 전날 SNS를 통해 “내일 서울에서 대한의사협회,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선생님들을 만나려 한다”고 밝혔다.

의료계에서 소통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감지되면서 그간 뿔뿔이 흩어져있던 의료계가 뜻을 모아 정부와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간 의료계에 정부와 대화를 주도할 구심점이 없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일례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12일 정부에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지만, 이에 전공의 단체는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당시 박단 대전협 회장은 SNS를 통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와 합의한 사안 없다”면서 “대전협 성명서 다시 한번 확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전협은 지난달 20일 성명서를 통해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 증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