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 이철규 작심 토로···"비례대표 공천 과정 불투명"
상태바
'친윤' 이철규 작심 토로···"비례대표 공천 과정 불투명"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4.03.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2명 당선권 배정에 "韓, 분명 비대위원 비례대표 안 된다고 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에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비례대표 공천은 그 진행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초 국민의힘에서 고심해서 (비례대표 명단을) 결정한 후에 국민의미래로 이관하기로 뜻을 모았고, 또 그렇게 말씀하셨지만 지도부에서 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저는 우리 당 공동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며 "어떤 분들은 '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이 국민의미래 공천에 관여하느냐. 월권이 아니냐'라고 말하는데 그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장동혁 사무총장도 모두가 다 월권이고 다 잘못된 거다. 오히려 장 사무총장은 관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했다.

이어 "비대위원장과 의견이 맞지 않는 것도 있었다. 그렇지만 제가 고집 부려 갈등이 유발된 적 없다"며 "발표 직전까지 제가 추천한 인재가 제외됐다고 제가 이견을 제시하거나 문제 제시한 바가 전혀 없다"고 강조햇다.

그러면서 "기자들이 어제 오후 2시반 경 비례대표 공천 발표가 있다며 저에게 취재가 들어왔다"며 "그 취재 요구에 응답하고 상황 파악을 위해 비대위원장과 사무총장,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관위원장에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전화했다. 하나같이 한 분도 전화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사무처 당직자와 호남 지역에 기반을 둔 인사들이 한 명도 (비례) 후보로 반영되지 못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제가 당 서열 2위인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이렇게 협의 없이 극단적으로 밀실에서 이뤄지면 어떻게 함께 하겠냐, 함께 할 수 없다'고 전달한 것 맞다. 바로잡아주기를 바라는 충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그런데도 어제부터 누구의 제보나 누구의 뜻인지는 모르겠으나 언론을 통해서 제가 말씀드린 당연히 건의하고 요청한 사항을 사천 요구라고 했다. 사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니까 제가 몽니를 부른다는 식으로 사실을 왜곡시켰다"고 토로했다.

이 의원은 "발표 직전까지 명단도 몰라서 비례대표 관련해 한동훈 위원장과 충돌 발생할 이유도 없다. 그리고 일요일 오후 4시 반부터 한동훈 위원장과 대면한 사실조차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왜곡된 언론보도가 난무하고 있다. 배후에 누가 있는지 잘 아시리라 생각이 든다"며 "이것은 누구를 공격하고 책임을 묻자는 게 아니라 옳음을 밝히자는 거다. 저는 권력을 탐하지도, 투쟁에 나서고 싶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더 이상 오해와 왜곡이 없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저는 이런 것들이 누군가에게서 잘못 만들어진 뉴스인지, 아니면 정말로 오해로 인해서 사실이 아닌데 잘못 전달돼서 발생됐는지 답을 듣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회견 후 한 위원장과의 통화 내용을 묻는 질의에 "당 사무처 당직자들이 당선권이 되지 못한 데 대해 좀 배려해 달라, 호남권 인사를 배려해 달라 두 가지다. 그리고 당 지지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분들이 들어간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주기환·민영삼·백현주 후보의 비례 명단 포함에 대해선 "제가 말씀드렸다"고 했다.

주기환 후보자가 대통령실 추천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선 "대선 때 그 어려운 광주에서 함께하면서 당세를 확장해 왔고, 지난 선거 때는 광주시장 후보로 출마해 상당한 득표를 올리며 호남 지역 우리 당의 당세를 확장하는 데에 큰 공헌하신 분"이라며 "그런 분 추천한 게 사천인가"라고 반박했다.

용산과 소통이 없었냐는 질문엔 "없다"며 "(잘못된 비례 공천이) 바로잡혔으면 좋겠다고 했지 않나. 그 정도도 못 하면 정치 왜 하나. 제가 (대통령실 의견) 받아 적는 하수인 아니지 않나"라고 답했다.

이 같은 과정이 외부에 갈등으로 비쳐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우리가 민주당의 이재명 대표와 같은 제왕적 정당 대표를 보유한 게 아니지 않느냐"며 "우리 당에는 다양한 목소리가 있다. 이것을 바로잡자고 요구하는 것을 갈등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대위' 인사 2명이 비례대표 당선권에 포함된 데 대해선 "사천이라고 말씀드린 적은 없다"면서도 "과거에 한 위원장께서 저한테 '비대위원은 적어도 비례대표로 가면 안 된다'는 말씀은 있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