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결국 확정… 의료계 집단행동 격화
상태바
의대 증원 결국 확정… 의료계 집단행동 격화
  • 이용 기자
  • 승인 2024.03.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한덕수 총리 "의대증원 2000명, 협상 여지 없어"
의협 "14만 의사 의지 모아 윤 정권 퇴진 운동 나설 것"
성균관·연세·서울의대 교수 단체, 집단 사직 동참 의사 밝혀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이 20일 오전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들어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이 20일 오전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들어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분 결과를 발표하며, 더 이상 타협이 없다고 못 박았다.

20일 교육부는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의 대학별 배정결과를 발표했다. 총 2000명의 증원 인원 중 82%인 1639명은 비수도권, 18%인 361명은 경기 인천 지역에 배정됐다. 서울권 의대엔 한명도 배정하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의과대학 2000명 증원은 의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숫자"라고 밝혔다. 교육 여건과 지역 의료 현실을 감안해 증원 규모를 정했다며, 내년부터 증원하더라도 국내 의대의 교육 여건은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의대 증원은 의료 개혁을 위한 필수 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니란 점도 덧붙였다. 한 총리는 사직한 전공의들과 휴학 의대생을 향해 "하루빨리 환자 곁으로, 학교로 돌아와 달라. 대화의 창구는 언제나 열려있다"고 복귀를 요청했다. 최근 집단 행동에 나선 의대 교수들에게도 "제자들을 환자 곁으로 다시 불러달라"고 촉구했다.

정부의 의대정원 배분 발표에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 더 큰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 예고했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2차 경찰 소환 조사를 받기 전 "오늘부터 14만 의사의 의지를 모아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갈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정치권과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경찰에 출석한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도 "정부가 이렇게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누가 봐도 명확하다. 지방의 의대 정원을 집중 배치하면 지방에 계신 많은 국민들이 지지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는 그 얄팍한 속셈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일부 의대 교수 단체는 의대증원에 반대하며 사직 행렬 동참 의사를 밝힌 상태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오후 6시 긴급 전체교수회의를 열고 사직서를 취합해 적절한 시점에 동시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의대 기초의학교실·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삼성창원병원 교수 400여명이 참석했다. 비대위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의대·병원 소속 교수 8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 중 83.1%가 단체 행동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 중 3분의 2 이상은 자발적 사직에 동의했다.

연세의대 교수비대위는 임시전체교수회의를 열어 “졸속 의대 증원으로 인한 의료 혼란 대책을 마련하고, 사직을 선택한 전공의와 교수들에 대한 협박을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해당 회의에는 신촌 의과대학과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에서 전임·임상·진료 교원 721명이 참석했다. 해당 요구 사항이 시행되지 않는다면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부터 사직서를 비대위에 제출하고, 오는 25일 취합해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회의에는 서울대 의대 교수 총 380명이 참석했고, 사직서 일괄 제출에 전체의 75%(283명)가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균관, 연세대, 서울대 의대는 의료 수요가 가장 높은 일명 ‘빅5’ 병원과 연계된 대학이다. 해당 병원에서만 1000명 이상의 의대교수가 사직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은 "지금의 의료사태를 만든 것은 정부의 책임“이라며 ”이 사태를 단기간에 종결시킬 수 있는 것은 사직서 제출 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