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유효 휴학’ 44.5%…8일간 3000여명 늘어
상태바
의대생 ‘유효 휴학’ 44.5%…8일간 3000여명 늘어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3.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휴학계 철회 요청에도 의대생 행동 확산
의대협 “휴학계 수리 요청”…정부 “허가 안돼”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한 강의실 책상에 학과 잠바와 의사가운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한 강의실 책상에 학과 잠바와 의사가운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대생의 ‘유효’ 휴학계 제출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 

유효 휴학 신청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다.

20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11개교, 512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8일간 3000명 가까이 증가하며, 전국 의대생 절반 가량이 유효 휴학계 제출에 동참한 셈이다. 기존 제출한 휴학계를 철회한 학생은 2개교 3명에 불과했다. 

유요 휴학 신청 건수는 총 8360건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44.5% 수준이다. 유효 휴학 신청은 지난 12일 511명을 시작으로 전날까지 큰 증가세를 이어갔다. 교육부는 지난달까지 단순히 휴학계 제출을 모두 집계했다. 해당 집계로는 1만3697명(중복 포함)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달부터 유효 휴학 신청만을 집계하고 있다. 전국 대학에 절차를 지키지 않은 휴학생을 반려하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의대생 유효 휴학 신청이 갑자기 증가한 이유로는 의대생들이 ‘동맹휴학’을 관철 의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대한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지난 9일 임시총회에서 ‘가장 먼저 휴학계가 수리되는 학교의 날짜에 맞춰 40개 모든 단위가 학교 측에 휴학계 수리를 요청한다’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정부는 의대협의 안건에도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육부는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어서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교육에는 동맹휴학으로 승인된 휴학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수업 거부가 확인된 곳은 8개 대학이다. 교육부는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 면담·설명 등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수업 거부가 이어질 경우 학생들은 집단 유급 처리될 수 있다. 대부분 의대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 1 및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 학점을 준다. 한 과목이라도 F 학점을 받으면 유급 처리된다.

대학 입장에서도 집단 유급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행동에 나서고 있다. 실제 일부 대학은 2월로 예정된 본과생들의 개강을 이달 말로 연기하거나, 개강 직후부터 휴강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교육부는 아직 집단 유급까지는 여유가 있다고 판단했다. 고등교육법상 1년에 30주 이상 수업일수를 확보하기만 하면 된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