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마무리 ‘박차’
상태바
철원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마무리 ‘박차’
  • 윤여경 기자
  • 승인 2024.03.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관망 운영체계구축 노후 상수관 교체 목표유수율 85%

매일일보 = 윤여경 기자  |  강원 철원군은 지난 2019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K-water) 강원지역협력단과 동송읍, 철원읍 일대에 상수관로의 누수를 저감하기 위해 추진중인 “철원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금년 12월 사업종료(공정율 83%)를 앞두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철원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2019년 12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국비 124억원 등 총사업비 213억원을 투입하여 상수관망 운영체계구축 및 노후 상수관로 교체 등 통해 목표유수율 85%를 달성하는 사업이다. 현대화사업 전 대상지역 유수율이 64%에 불과하였으나 `23년 하반기 평균 유수율 86%로 약 22%p를 향상시켰고, 사업 종료 후에는 유지관리에 노력을 기울여 연간 70만㎥의 누수 감소로 매년 16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할 전망이다.

또한 `24년 추진 중인 잔여 노후 관망정비, 유지관리시스템 및 사업대상지 전역 원격검침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상수관망 주요 블록의 유량, 수압 및 상수도 시설물 상태 뿐만 아니라 모든 수용가의 상수도를 원격으로 감시가 가능함에 따라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 현창환 철원군 상하수도사업소장은 “K-water와 협력하여 철원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는 물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실시간 감시로 신속한 사고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상수도 기반 시설 정비를 통해 주민들의 물 복지 향상 및 철원군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