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을 초월한 스타일의 경이로움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개막
상태바
시공을 초월한 스타일의 경이로움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개막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3.1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공식 전시 포스터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5월 1일부터6월 30일까지 두 달간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Cartier, Crystallization of Time)'전시가 진행된다. 까르띠에 현대 작품의 독창성에 초점을 맞춘 이 전시는 2019년 도쿄국립신미술관(Tokyo National Art Center, Tokyo)에서 선보인 이후 5년만에 서울에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전시로 기대감을 자아내고 있다.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작품 '브레이슬릿'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작품 '브레이슬릿'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에서는 까르띠에 컬렉션으로 불리는 소장품들과 아카이브 자료 및 평소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개인 소장자들의 현대 작품을 포함한 약 300여점을 한데 모아 까르띠에 스타일이 갖는 강력한 문화와 창조적 가치를 보여준다.

본 전시는 ‘시간의 축’이라는 주제 아래 ‘소재의 변신과 색채’, ‘형태와 디자인’, ‘범세계적인 호기심’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초창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까르띠에 메종의 선구자적 정신과 독창적인 비전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작품 '힌두 네크리스'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 작품 '힌두 네크리스'

전시 디자인은 도쿄에 이어 아티스트 스기모토 히로시와 건축가 사카키다 토모유키가 설립한 건축 사무소 신소재연구소(New Material Laboratory Lab)에서 맡았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와 까르띠에의 창의적인 작품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이 특별한 전시 디자인은 경이로움을 자아낸다.

특별히 이번 전시에서는 까르띠에가 오랫동안 후원해온 재단법인 아름지기의 자매기관인 중앙화동재단 부설 전통문화연구소 온지음과 협력해 헤리티지를 상징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소재들이 전시장의 곳곳에 자리해 시선을 끌 예정이다.

또한,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유작으로도 알려진 DDP는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며 본 전시와 함께 이를 기념한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시 티켓은 4월 1일부터 인터파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는 2008년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린 ‘까르띠에의 예술’ 전시 이후 까르띠에 소장품을 국내에서 선보이는 두 번째 전시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