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언론사에 압력 행사한 적 없어…하지도 않을 것"
상태바
대통령실 "언론사에 압력 행사한 적 없어…하지도 않을 것"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4.03.1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상무 '기자 회칼 테러' 발언 관련 입장
대통령실 "언론 자유·책임 철저히 존중"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대통령실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기자 회칼 테러 사건' 발언으로 여당 지도부까지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자, 대통령실이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18일 공지를 통해 "언론의 자유와 언론 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 철학"이라며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 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이같이 전했다.

대통령실의 이 같은 메시지는 황 수석의 '기자 회칼 테러 사건' 발언 논란에 따른 것이다. 앞서 지난 14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MBC 기자를 포함한 출입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MBC 잘 들어"라고 말한 뒤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 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언급했다.

황 수석이 말한 사건은 1988년 군사 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당시 중앙경제 오홍근 기자가 군 정보사 요원들에게 회칼로 공격을 받고 중상을 입은 일명 '정보사 회칼 테러' 사건이다. 특히 지난해 윤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 보도 등을 두고 정부와 갈등을 겪었던 MBC를 향해 대통령실 관계자가 직접 언급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됐다.

이에 전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황 수석을 향해 "부적절했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라며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