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공천 잡음' 어디까지···박용진 배제·진보당 '의석 내주기' 논란 지속
상태바
野 '공천 잡음' 어디까지···박용진 배제·진보당 '의석 내주기' 논란 지속
  • 이설아 기자
  • 승인 2024.03.1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진 강북을 재경선 '무리한 친명 공천 시도' 비판
與 "민주, 종북 세력 숙주돼"···진보당 선거법 고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김부겸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김부겸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설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잡음이 지속되고 있다. 박용진 의원에 대한 공천 배제부터 진보당에 대한 과도한 의석 내주기 논란까지 해법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17일 박용진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번 뒷걸음질 치지 않겠다"며 서울 강북을 경선에 다시 참여한다고 밝혔다. 그는 "들러리를 서라면 들러리를 서고, 구색을 맞추라하시면 장단도 맞춰 드리겠다"며 "저의 몸부림이 우리 국민이 기억하는 멋진 민주당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의 흔적과 희망의 근거가 되길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2일 강북을 경선에서 상대인 정봉주 전 의원보다 득표율에선 앞섰지만, 현역 평가 하위 10%로 분류돼 30% 감산을 적용 받아 패배한 바 있다. 이후 정 전 의원이 '목발 경품' 발언에 이어 거짓 사과까지 드러나며 공천이 취소됐다. 박용진 의원측은 차점자 승계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박 의원을 공천하는 대신 전략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박 의원은 "(당에서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을) '1인 2표제', '전체 권리당원 투표 70%·강북을 권리당원 투표 30% 합산'의 방식으로 한다고 한다. 지역구 총선 후보 선출에 '1인 2표제'는 전례가 없다"며 "박용진만을 겨냥한, 박용진에게만 적용되는 이런 규칙으로 친명 후보가 이긴다 한들 누가 그의 승리를 인정하고 민주당 승리를 축복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박 의원의 지적처럼 실제 강북을 공천은 유례 없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는 최근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서 경선 승리자인 손훈모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부정을 확인했다며 공천을 취소한 바 있다.

이후 해당 지역구에 경선에서 패배한 '친명(친이재명)' 김문수 후보를 공천했다. 그러나 당 최고위는 유사한 사례인 강북을에 대해서는 1인 2표제 및 전 당원 투표 일부 적용을 결정했고, 해당 경선에서 박 후보의 '30% 감산'을 다시 적용하겠다고 밝힘으로써 박 의원의 공천 가능성은 사실상 '0'에 가까워졌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비명(비이재명)'계 후보를 쳐낸 이후 친명 후보를 꽂으려는 무리한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 강북을 전략 경선에는 2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존 경선에 참여해 3위로 탈락한 이승훈 변호사 및 친명 한민수 대변인 등이 지원한 상태다.

비례위성정당 '민주연합'에서의 파열음도 지속된다. '민주연합'은 비례 명단 30명에 민주당 20명, 진보당 3명,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 선거연합인 '새진보연합' 3명, 시민사회계 4명을 배분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그러나 기본소득당에는 실질적으로 1석을 배분했으나 지지율이 유사한 진보당에는 3석을 배분한 이후, 민주당이 지역구에서까지 진보당과 단일화 협상을 이어나가며 구설수에 올랐다.

또 시민사회계가 소위 '국민 오디션'을 통해 여성 비례대표 후보로 선출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 등이 운동권 출신으로 사실상 진보당 계열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전지예·정영이 후보는 사퇴했으나 차점자로 승계한 이주희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위원 역시 비슷한 지적을 받고 있다. 

민주연합과 별개로 민주당과 진보당은 전국 각지에서 지역구 후보 단일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파열음도 지속된다. 우선 민주당이 울산 북구 후보로 현역인 이상헌 의원을 컷오프 하고, 진보당 윤종오 전 의원을 야권 단일화 후보로 결정하며 갈등이 수습되지 않고 있다. 이상헌 의원은 이에 반발해 경선을 요구하며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울산 동구도 논란이 됐다. 앞서 노동당·녹색정의당·진보당은 3당 진보단일후보로 이장우 노동당 후보를 선출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윤종오 진보당 후보는 민주당과 다시 후보 단일화를 진행한다며 야권단일후보로 김태선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동일한 지역구에서 단일화를 두 번씩 진행한 것이다.

여당은 "이재명 대표가 자기가 살기 위해 통합진보당 후신 종북 세력에 정통 민주당을 숙주로 내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진보당 견제를 위해) 총선 승리 후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을 회복하는 법률개정안을 내고 통과시키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진보당은 "한 위원장과 국민의힘은 진보당에 대해 종북, 간첩 전력자 등의 허위 비방을 하고 있다"며 한 위원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