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자산운영사, 의결권 충실하게 행사하라"
상태바
금감원 "자산운영사, 의결권 충실하게 행사하라"
  • 서효문 기자
  • 승인 2024.03.1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자산운용사 10개사 스튜어드십 코드 담당 임원과 간담회..."3월 주총 이후 의결권 행사 현황 전면 점검"
금융감독원은 15일 주요 자산운용사 10개사의 스튜어드십 코드 담당 임원, 금융투자협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금융감독원.

매일일보 = 서효문 기자  |  금융감독원은 곧 다가오는 기업들의 주주총회에서 자산운용업체들에게 충실하게 의결권을 행사하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15일 주요 자산운용사 10개사의 스튜어드십 코드 담당 임원, 금융투자협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를 전달했다. 

간담회에서 금감원 측은 "의결권 행사는 자산운용사의 본질적인 업무로서 운용사는 투자자 이익 보호 및 기업제고 등을 위해 의결권을 충실하게 행사할 의무가 있다"며 "회사별 주주총회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의결권을 보다 책임있게 행사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주식시장 참여자가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내용 및 판단 근거 등을 참고할 수 있도록 거래소 시장을 통해 이를 구체적이고 충분히 공시해야 한다"며 "주총이 끝난 3월 이후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및 공시 실태를 전면 점검해 의결권을 불성실하게 행사하거나 관련 내용을 미흡하게 공시한 사례를 대외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감원과 금융투자협회는 지난해 자산운용업계, 자본시장연구원 등과 '자산운용사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 개정 TF'를 운영해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사안별 지침에 앞서 '일반원칙'을 신설하고, 의결권 행사 및 공시 관련 정책, 의사결정 체계 및 절차 등 내부통제에 관한 모범기준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