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중소건설사 "친환경? 우리에겐 하늘의 별따기"
상태바
[기획] 중소건설사 "친환경? 우리에겐 하늘의 별따기"
  • 권영현 기자
  • 승인 2024.03.1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관리도 벅찬데 친환경 기술 개발 사실상 불가능"
친환경 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소건설사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국내 한 건설현장. 본문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 권영현 기자  |  최근 건설업계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형건설사들을 중심으로 관련 신기술 개발과 자재 적용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중소건설사들은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들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신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특히 일부 건설사들은 이미 개발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등 ESG 실천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오는 2025년부터는 제로에너지 건축물인증 의무화가 30가구 이상 주택에도 확대 적용되면서 어느 때보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간한 ‘탄소중립 시대 녹색건축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과제’ 보고서를 보면 현재 제로에너지건축물 시장 규모는 15조~20조원(2022년 기준)으로 추정된다. 2050년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모든 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지어질 경우 시장 규모는 18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재까지 건설업은 대기업 위주로 ESG 대응이 이뤄지고 있고, 중소‧중견기업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중소업체들은 가이드라인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다.

건산연이 환경분야 지표를 건설업체 규모별 수준 평가한 결과 중소건설업체는 대부분의 환경 분야 지표가 100점 만점에서 40~50점대에 머물러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인증 제품은 50.1점,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은 45.5점 등으로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실제 경기도 지역 중소건설업체 관계자는 “재활용 재료나 친환경 관련 기술 개발은 개발 비용만해도 천문학적으로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 자본금을 쌓아두는 대기업에서나 가능하지 중소기업의 경우 하늘의 별따기 밖에 안 된다”며 “중대재해처벌법까지 확대 적용되면서 현장 하나 관리하기도 벅찬데 기술 개발에 신경을 어떻게 쓰냐”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에서 기술 협력이나 교류를 해주면 모르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이라고 덧붙였다.

최은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대형건설사들이 스마트건설기술, 탄소저감 등의 기술을 갖추고 있어 기술이전이나 제휴 등 협력업체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 차원에서도 무조건 하라기보다는 기반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중소건설사들이 기술을 개발 및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비 지원이나 세제 혜택 등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