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소아 중증진료에 5년간 1조3000억 지원… 2세 미만 입원비 축소
상태바
政, 소아 중증진료에 5년간 1조3000억 지원… 2세 미만 입원비 축소
  • 이용 기자
  • 승인 2024.03.1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 " 의료개혁 4대 과제, 흔들림 없이 완수할 것"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입장과 대책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입장과 대책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정부가 소아 중증진료 강화를 위해 5년간 1조3000억원을 지원한다. 또 2세 미만 소아의 입원비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14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소아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며 소아 진료 관련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어떠한 상황에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헌법적 책무를 다하겠다"며 전공의 집단행동에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중증과 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를 강화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료공백 관련 대응 방안도 설명했다.

최근 의대교수 단체의 사직 예고에 대해서는 “의대 교수들이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집단행동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의료 정상화는 미래 의료계의 주역인 의대생 여러분과 의료 인재를 키워내고 있는 의대 교수 여러분을 위한 것"이라 제언했다.

19개 의과대학 비대위 대표들은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대생들 유급 및 휴학을 막겠다는 목표로 결집했다. 오는 15일까지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한 입장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 장관은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정부 의료개혁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89%가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8%는 2000명 또는 그 이상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 장관은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개혁은 비정상적인 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것으로, 의료계를 포함한 각계와 130회 이상 소통하고 의료현안협의체에서 28회 논의를 거쳐 4대 과제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료개혁의 방향성에 대해선 "아플 때, 제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정상화하고 공정한 보상체계에서 환자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더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기에 처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개혁 4대 과제를 흔들림 없이 완수하겠다”며, 추진 의지가 확고함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