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업 위기설, 불식될 수 있을까
상태바
[기자수첩] 건설업 위기설, 불식될 수 있을까
  • 권영현 기자
  • 승인 2024.03.1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권영현 기자  |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수장이 올 초부터 건설업계 4월 위기설 현실화 가능성 차단에 나섰지만, 우려가 여전하다.

오는 4월 15일 기업 외부감사 보고서 제출 마감기한 이후 사업성이 나쁜 PF 사업장들이 공개되면 부실기업들이 문을 닫게 될 것이라는 나름의 근거가 있는 주장들까지 금융당국 진화 작업에도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장작이 투입되는 셈이다.

실제로 이런 주장들을 뒷받침 하는 기업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이번 위기설의 시발점으로 꼽히면서 지난해 말 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과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있는 시공능력평가 100위권 안팎의 건설사들이 주인공이다.

태영건설은 워크아웃 개시 결정 이후 두달만인 지난 13일 5600억원 상당의 자본잠식에 접어들어 주식 거래가 정지됐고, 선원건설과 새천년종합건설 등 100위 안팎의 중견건설업체들이 임금을 체불하거나 공사가 중단되는 등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올 들어 문을 닫은 건설사들도 850건에 육박한다. 올해 1월 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총 73일이 지났는데 849곳이 문을 닫았으니 하루 평균 11.6곳의 건설사가 폐업 신고를 하고 있는 지경이다. 폐업 속도가 2014년 이후 가장 빠른 수준이다.

여기에 건설사들의 주 수입원인 주택 공급, 수주 실적도 최악인 상황이다. 특히 지방은 미분양이 쌓이고 있고, 일부 1군 대형건설사 브랜드 단지거나 도심지 등 입지를 갖춘 단지가 아니면 수백가구 단위의 모집 미달이 어렵지 않게 포착된다.

건설사 관계자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요즘 시장이 너무 어려워서”라거나 “분양이나 수주나 올해는 보수적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는 말을 듣지 않고는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다고 느낄 정도다.

정부도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다.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SOC 등 공공공사 예산의 65%에 달하는 12조4000억원을 상반기 조기 집행하기로 했고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최초 구입 시 세금 산정 시 주택 수 제외 등의 방안을 내놓고 있다. 다만 고꾸라진 건설경기를 부양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들이 많다.

건설업이 국내총생산의 15.5%를 차지하는 가운데 업계 줄도산은 국가 경제에도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4월 위기설이 현실화되길 진심으로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만 이미 확산된 소문을 바로잡기 위해선 더 확실하고 고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총선과 정쟁도 중요하겠지만 국민에게 중요한 건 국민의 삶, 민생인 만큼 민관이 머리를 맞대어 해답을 찾길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