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野 비례정당 여성 후보에 서미화·이주희 추천
상태바
시민사회, 野 비례정당 여성 후보에 서미화·이주희 추천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4.03.1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미 논란' 전지예·정영이 자진 사퇴로 재추천
서미화 전 국가인원귀원회 비상임위원. 사진=국가인권위원회 제공
서미화 전 국가인원귀원회 비상임위원. 사진=국가인권위원회 제공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야권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는 연합정치시민회의(시민사회)가 여성 후보 추천자 2명으로 서미화 전 국가인원귀원회 비상임위원과 이주희 변호사를 재추천했다. 이는 전지예·정영이 후보자가 종북 논란 등으로 자진 사퇴한 것에 따른 것이다.

민주연합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는 14일 이 같은 내용의 국민 후보 추천에 대한 심사위 결정 사항을 발표했다. 앞서 시민사회 몫 4인으로 추천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은 '반미(反美)' 성향 단체 이력 논란으로 자진 사퇴했다. 이에 심사위는 차순위 후보인 서 전 위원과 이 변호사를 재추천하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서 전 위원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등을 맡고 있다. 이 변호사는 법무법인 다산 소속으로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인권침해소위원장,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언론연대 사무차장, 경제정의실천연합 시민입법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다만 이 변호사가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후보 출신이고,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 단체에서 활동했던 이력이 있어 또 한번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심사위는 전날 민주연합 지도부가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게 공천 배제 통보를 한 것과 관련, 이날 오전 전체 회의를 열고 남성 후보 재추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