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포, 산업별 커뮤니티 다각화…분야별 소모임 진행
상태바
코스포, 산업별 커뮤니티 다각화…분야별 소모임 진행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4.03.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현안 공유 및 비즈니스 협업 기회 도모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스타트업 산업별 교류 확대를 위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마루360에서 ‘코스포 창업가토크룸X친환경 분야 스타트업 소모임’을 진행한다. 사진=코스포 제공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스타트업 산업별 교류 확대를 위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마루360에서 ‘코스포 창업가토크룸X친환경 분야 스타트업 소모임’을 진행한다. 사진=코스포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스타트업 산업별 교류 확대를 위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마루360에서 ‘코스포 창업가토크룸X친환경 분야 스타트업 소모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창업가토크룸은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비즈니스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소규모 토크 세션으로, 코스포 대표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창업가클럽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지난 2022년 론칭 이후 현재까지 총 37회 진행됐다. 특히 산업별 소모임을 통해서는 동종업계 스타트업간 교류와 협력을 통해 비즈니스 협업 기회를 마련한다. 시장 확대 과정에서 필요한 정책 마련, 캠페인 추진 등 공동대응도 논의해왔다.

친환경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소모임에는 △그린고라운드(친환경 챌린지 플랫폼) △리클(의류수거 서비스 어플) △마린이노베이션(친환경 신소재 개발 및 판매 기업) △수퍼빈(순환경제 에코테크 스타트업) △식스티헤르츠(에너지 IT 소셜벤처) △칼렛바이오(스마트 패키징 스타트업) 등 17개 회원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참석한다. 기후변화 위기에 따라 빠르게 친환경 시장이 확대되고 정책도 변화하고 있는 만큼 사회적 동향과 각자의 현안을 공유하고, 해당 분야 스타트업으로서의 역할, 사업 전략, 공동대응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1월에는 돌봄·육아 분야 스타트업 선후배 창업가들의 모임도 처음 진행됐다. 국가적 이슈로 떠오른 저출산과 돌봄문제 해결을 위한 스타트업간 협력과 인식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산업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정책 생산의 필요성, 생태계 성장에 필요한 대응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역에서도 산업별 스타트업 회원사간 모임 확대에 나섰다. 코스포 동남권협의회는 올해 들어 F&B 분야 소모임을 지속 진행하고 있다. 가장 최근인 지난 2월 모임에는 부·울·경 스타트업 15개사가 참여해 마케팅 노하우, 시장 판로 확대 및 제품 개발, 규제 등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그간 코스포는 원격의료·리걸테크 등 산업협의회를 구성하고 비대면진료 제도화, 리걸테크 산업 진흥 등 스타트업 친화적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활동에 앞장서 왔다. 이러한 협의회 구성과 활동을 위한 초기 작업이다. 향후 △에듀테크 △시니어 △SaaS △B2B·B2C 등 보다 다양한 산업분야·관심사·비즈니스 유형별 소모임 운영을 다각화하고 회원사 간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저출산, 기후변화 등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스타트업의 역할과 참여 영역도 확대, 심화하고 있다”며 “동종업계 회원사들이 서로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하면서 비즈니스 성장과 산업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포 창업가클럽은 선배 창업가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후배 창업가에게 공유해 성장을 돕는 ‘페이 잇 포워드(Pay it Forward)’ 문화 확산을 목표로 운영하는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선후배 창업가 간 일대일 멘토링 세션인 ‘오피스아워’, 창업가 저녁식사 모임 ‘빽스테이지’ 등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