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기업 중 유일”…풀무원, CDP ‘물 경영 우수기업’ 선정
상태바
“국내 식품기업 중 유일”…풀무원, CDP ‘물 경영 우수기업’ 선정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4.03.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관련 정책과 리스크 대응, 용수 절감 이행 등에서 좋은 평가
풀무원이 국내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CDP 평가서 ‘물 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풀무원 제공
풀무원이 국내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CDP 평가서 ‘물 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풀무원 제공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풀무원은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한국위원회가 13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2023 CDP Korea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물 안정성 대응 리더 기업으로 인정받아 국내 식품사 중 유일하게 Water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풀무원의 CDP Water 우수상 수상은 2021년 CDP 평가에 이어 두 번째다. 풀무원은 앞서 공개된 2023 CDP 글로벌 평가 물 경영 부분에서도 글로벌 및 아시아, 같은 식품업계(F&B) 평균인 ‘인식 C’ 등급보다 높은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2018년과 2021년에도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2023 CDP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는 ‘경영 B’ 등급을 획득했다.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해 주요 상장·비상장 기업에 기후변화, 물 안정성, 산림자원, 생물다양성 등 환경 관련 경영정보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이자 영국에 소재한 글로벌 비영리 기관의 명칭이다.

CDP는 기업의 환경 책임 수준을 기업의 환경 정보 공개 수준과 인식 정도, 정책, 전략 등의 항목으로 까다롭게 평가해 △리더십 A △경영 B △인식 C △공개 D 총 4단계로 평가한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기후변화 및 물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책임 있게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물 경영 부분 리더십 등급은 물에 대한 정보를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보고하고, 물 리스크에 대해 인식하며 목표와 전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대응 관리를 실천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다.

풀무원은 물 경영 부문에서 특히 물 관련 정책과 리스크 대응, 용수 절감, 수질오염물질 관리, 공급망 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은 물 사용량이 많은 식품업의 특성상 제조 단계에서의 용수 감축을 위해 공정 개선은 물론 공정수 재사용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2022년 국내 제조 부문 용수 사용량을 2021년 대비 16만2000t을 감축했다. 이는 전년 대비 물 사용량을 5% 줄인 수치다.

풀무원은 기후변화 대응 부분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도입, 지속 가능 원료 사용을 실천하고 있다.

풀무원은 1월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을 선언하고,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에 대한 중장기 목표와 로드맵을 수립해 풀무원 국내외 제조 사업장과 주요 공급 기업에서 추진해 나가고 있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