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소상공인 키우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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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소상공인 키우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 추진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3.1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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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형 동네펀딩 신규 도입해 공동 자금조달과 홍보효과 극대화
크라우드펀딩 사업 유형. 자료=중기부 제공
크라우드펀딩 사업 유형. 자료=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지역주민 투자로 성장하는 소상공인 크라우드펀딩이 준비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이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융자를 받도록 도와주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은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가 우리동네 유망 소상공인에게 투자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현금수익과현물 리워드(상품쿠폰·할인권 등)’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에게 펀딩에 필요한 비용과 성공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면서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고, 리워드(상품쿠폰·할인권 등)를 통해 상품 홍보, 단골고객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이자 부담을 줄이고 싶거나 담보부족, 낮은 신용등급,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민간자금 유치를 지원한다. 대출형 1350개사, 후원형 400개사, 증권형 50개사 등 총 1800여개사를 6개 주관기관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작년에는 개별 소상공인에 대한 펀딩만 진행했다. 올해는 전통시장·골목형상점가·소공인 집적지구 등을 대상으로 ‘상권형 동네펀딩’을 신규로 도입한다. 상권형 동네펀딩에 참여하는 상권 내 소상공인들은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면서 홍보도 함께 진행하여 지역상권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은 동네 주민이 내 단골 맛집, 카페 등에 펀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상공인이 자금 조달과 함께 단골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자금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해 유망 소상공인을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과 로컬 앵커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3월 15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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