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장관 "멈춘 의대 수업 재개해야“… 집단 휴학 허가 안돼
상태바
이주호 장관 "멈춘 의대 수업 재개해야“… 집단 휴학 허가 안돼
  • 이용 기자
  • 승인 2024.03.1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교수에게 "의대생들과 소통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 복귀 독려" 요청
거점국립대 의대 교수, 2027년까지 1000명까지 증원 예정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해 학생들의 동맹 휴학, 수업 거부, 전공의들의 진료실 이탈 등이 이어지는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대학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해 학생들의 동맹 휴학, 수업 거부, 전공의들의 진료실 이탈 등이 이어지는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북대학교를 방문해 대학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의대생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주호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집단 휴학을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13일 전북대를 방문한 이주호 장관은 총장, 교무처장, 의대학장,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 등 대학 관계자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의대생들이 수업에 불참하는 상황에 대비해,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대학의 노력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의대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 복귀를 독려해, 멈춰 있는 의대 수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밝혔다. 지금과 같이 학사 운영이 지연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 장관은 회의를 통해 “학사 운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과 더불어 학생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휴학에 대해서는 허가하지 않도록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또 그동안 거듭 강조해온 바와 같이 집단행동인 '동맹휴학'은 휴학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최근 집단 행동을 예고한 의대 교수들에겐 학생들을 올바르게 지도하는 데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이 부총리는 "선배 의료인으로서, 교육자로서 역할을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라며 "교원들이 현장을 떠나는 순간 학생들의 학습권도 보호될 수 없음을 잊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의료계가 주장하는 ‘의대 증원으로 인한 의학 교육 질 저하’ 문제에 대해선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의료 개혁을 통해 의료 수준 전반의 향상과 더불어, 의학 교육의 여건까지도 개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거점국립대 의대 교수를 2027년까지 1000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의대 학사 운영 정상화 방안 등도 논의됐다. 교육부 측은 필수의료 패키지 내용대로 교육부가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그 전에 학생들이 돌아와야 하니 의대생들을 설득하고 독려해달라고 대학에 요청했다.

간담회 전 이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의대 학사 파행 장기화에 대해 "환자와 학생들이 피해 없도록 최대한 소통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