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출국에 장예찬 '난교 SNS'···동시다발 악재 국민의힘 ‘패닉’
상태바
이종섭 출국에 장예찬 '난교 SNS'···동시다발 악재 국민의힘 ‘패닉’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4.03.1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태경 등 경선 반발·박덕흠 '당선 축하' 케익도 골치
총선 불과 한달 앞두고 한동훈 리더십에 ‘경고등’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김영주(영등포갑)·박용찬(영등포을)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김영주(영등포갑)·박용찬(영등포을)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총선이 불과 한 달도 안 남은 상황에서 국민의힘에 연달아 악재가 쏟아지고 있다.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은폐'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출국하면서 야권이 법적 대응에 나선 데 이어, 하태경 의원이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서 탈락하며 크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도태우 변호사의 '5·18 북한개입설' 등 설화와 정우택 의원의 '돈봉투 의혹'까지 동시다발적인 악재에 혼선을 보이면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리더십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13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 피의자인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 해제 관련 고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녹색정의당, 조국혁신당은 지난 11일 공수처에 '채 상병 사망 사건 의혹' 관련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사실상 국가기관이 공권력을 동원해 핵심 피의자를 해외로 도피시켰다며 이 전 장관 출국에 관여한 외교부·법무부 장관과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 혐의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관 상임위원회 소집과 법적 검토 이후 외교·법무 장관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다만 여당은 이 사건에 대해 직접적인 판단은 유보한 채 정부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12일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 해제와 관련해 "제가 사안을 모르니까 말씀드릴 부분은 아니다"라며 "당 대표 입장에서 설명하기는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8일에도 피의자인 이 전 장관을 호주대사에 임명한 것이 적절한 것인지 묻는 기자 질문에 "제가 평가할 문제는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공천 결과에 대한 반발도 일고 있다. 험지 출마 선언 이후 서울 중·성동을에 도전장을 낸 하태경 의원은 경선에서 이혜훈 전 의원에게 패하자 이의제기에 나섰다. 그는 지난 12일 경선 결과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학적으로 믿기 힘든 결과가 나왔다. 한동훈 위원장께 경선 원데이터 공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현재 당 지도부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때아닌 설화도 당 지도부의 골칫거리다. 부산 수영 공천을 받은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2014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난교 발언'에 야당을 중심으로 거센 비판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여당에서는 장 전 최고위원의 공천 결과 등에 대한 이의 신청이 접수될 경우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상황이 악화되자 장 전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의 과거 SNS 글 중에 부적절하고 정제되지 않은 표현이 있어 심려를 끼쳤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 다른 설화의 주인공인 도태우 변호사(대구 중·남구)의 경우 공천을 유지하기로 당이 결정하면서 논란이 다시 번지고 있다. 한 위원장이 지난 12일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며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격론을 벌인 끝에 결국 도 후보를 구제하기로 결정했다. 이 밖에 성일종 의원의 '이토 히로부미 발언'과 박덕흠 의원의 '당선 축하 파티' 논란, 정우택 '돈봉투 수령 의혹' 등도 현재진행형이다.  

젊은층에 민감한 사안인 '채 상병 사망 사건 의혹'부터 색깔론, 설화까지 여러 악재들이 한꺼번에 겹치면서 여당 선거 전략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여당은 한 위원장을 총괄로, 나경원·안철수·원희룡·윤재옥 등 4명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하는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수도권 내 중진들을 배치하면서 해당 지역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최근 논란들로 인해 중도·무당층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총선 사령탑인 한 위원장이 여러 악재에 긴밀한 대응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한동훈 한계론'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