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5·18 폄훼' 논란 도태우 공천 유지···"사과 진정성 인정"
상태바
국민의힘, '5·18 폄훼' 논란 도태우 공천 유지···"사과 진정성 인정"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4.03.12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거치자 한동훈 '공천 재검토' 지시
도태우 변호사. 도 후보 측 제공
도태우 변호사. 도 후보 측 제공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국민의힘이 12일 '5·18 폄훼' 논란이 제기된 대구 중·남구 도태우 국회의원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도 후보가 두 차례에 걸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점, 5.18민주화운동 정신에 대한 헌법 가치와 국민의힘 정강정책에 대한 의미를 확고히 인식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점,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표방했다는 점,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한다고 밝힌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기로 결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공관위는 "다만 유사 사례가 재발할 경우, 공직후보자 자격 박탈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하였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 후보는 2019년 2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5·18 명예 회복을 위해 북한 개입을 조사해야 한다'는 주제로 방송을 하며 "조직적인 무기고 탈취와 관련해 북한 개입 여부가 굉장히 문제가 된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도 후보는 "북한 개입 부분은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충실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의혹은 결코 공상적이거나 근거가 아주 희박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야권에선 이런 도 후보가 공천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논란이 커지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도 후보의 공천 여부 재검토를 지시했다. 그러나 도 후보의 공천이 유지되면서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