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읍면별 도심지 주차장 확충 사업…연차적 완공
상태바
가평군, 읍면별 도심지 주차장 확충 사업…연차적 완공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4.03.1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부터 임시주차장으로 운영되고있는청평면 중앙내수면연구소옆공영주차장 
매일일보 = 김동환 기자  |  가평군이 교통안전 확보 및 운전자 주차 편의도모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읍면별 도심지 주차장 확충’ 사업이 내년까지 연차적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12일 가평군은 "시가지 부족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자 지난 2022년부터 가평읍, 청평면, 조종면 등 3개 읍면 5개소 19,478㎡ 면적에 약 453대를 주차할 수 있는 노외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고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208억여 원이 투입된다.

군은 올해 상반기에는 가평읍 어린이 음악 놀이터 옆 공영주차장(2,852㎡) 43면과 청평면 청평농협 뒤 공영주차장(2,980㎡) 60면이 준공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조종면 도심지 조종초교 앞 3,856㎡ 부지에 약 115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 완료해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 문제가 해소한다. 

특히 지난해 11월 말부터 토목공사가 완료돼 임시 주차장으로 운영됐던 청평면 중앙내수면연구소 옆 공영주차장(6,583㎡) 165면도 오는 4월까지 주차 관제시스템과 전기차 충전소 등 주차 편의시설을 모두 설치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 공영주차장은 청평 시가지 내 불법 시설물과 잡목으로 방치된 경춘선 구 철도부지로 청평면에 있는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 자연경관과 연접 조성됨으로써 청평 중심지 정주 환경개선은 물론 유동 인구가 많은 청평역과 5일 시장의 주차장 역할을 통해 지역의 역동성과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군은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평읍 레일바이크 인근 공영주차장(3,207㎡) 70면을 내년까지 조성키로 했다.

금년도 군 계획시설 결정(주차장)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손실보상 완료, 문화재 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초 착공해 7월경 준공할 예정으로 방문객의 방문 거점 및 주차 편의성이 제공되는 등 더 많은 생활형 인구 유입이 기대된다.

앞서 군은 올해부터 장기·고정 주차 방지 및 주차 회전율 제고를 위해 일부 무료 공영주차장을 대상으로 유료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18개소 672면이 유료화로 전환된 곳은 캠핑카, 소형 트레일러, 대형 화물차량 등의 주차로 인해 공영주차장 개인 사유화 및 독점에 따른 기능이 상실돼 개선이 필요해 왔다.

또한 여름철 많은 행락객 차량이 급증하면서 시가지 내 공영주차장 미비로 이용객의 접근성이 떨어져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체증 증가 등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탁혜경 교통과장은 “앞으로도 주차 수급률이 낮은 시가지 내 공영주차장 확충과 더불어 주차시설의 기능이 활성화하는 등 민생불편을 하나씩 개선해 군민 생활이 더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