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수출 쌍두마차'에 부는 위기감...노조 리스크 대두
상태바
[기획]'수출 쌍두마차'에 부는 위기감...노조 리스크 대두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4.03.12 15: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계는 긴축 경영, 노조는 성과급 요구 ‘몽니’
계열사 차별도 뇌관…'양재동 서열' 고질적 트리거
“전 세계 총성 없는 전쟁 중…아까운 시간 허비”
지난달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홍광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홍광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김명현 기자  |  재계 긴축경영이 확산하는 가운데 노사 임금·성과급 갈등은 심화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나라 수출의 핵심 기둥이 '노조 리스크'에 휘청이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노사는 임금 인상률을 두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를 맞았다.

양측은 지난 1월 2024년 임금협상을 위한 1차 본교섭을 개시했지만 수차례 의결 조율에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노조는 협상 결렬을 선언했고 지난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신청했다.

그러나 지난 5, 7일 중노위 조정회의에서도 임금 인상률을 두고 양측 의견은 평행선을 달렸다. 노조는 반도체 대규모 적자로 현금 소진이 가팔라진 상황에서도 임금 인상률 8.1%를 고수 중이다. 이는 사측이 제시한 2.8% 인상률과 차이가 크다. 최근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임원들은 지난해 큰 폭의 적자를 고려해 연봉 동결을 결정하는 등 긴장의 고삐를 죄고 있는 실정이다.

관건은 오는 14일 열리는 3차 조정회의다. 사측 최종안 제출로 노사가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에 지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만약 중노위가 3차 조정회의에서 조정 중지를 선언하면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을 얻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조가 1969년 창사 이래 첫 파업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삼성전자는 임금, 성과급 갈등 여파로 역대 최악의 노조 리스크에 직면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삼성전자 최대 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 조합원 수는 2만명에 육박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 중이다. 지난 2022년 5000명의 약 4배 수준이다. 최근 반도체 부문의 초과이익성과급(OPI)이 0%로 책정된 게 기폭제로 작용했다는 진단이다.

전삼노와 더불어 지난달 공식 출범을 선언한 삼성 초기업노조도 세를 키우고 있다. 초기업 노조는 삼성전자 DX부문 노조, 삼성화재 리본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 등 4개 노조가 참여했다.

현대자동차·기아 노사도 연초부터 특별성과금 지급 방식을 두고 충돌하고 있다. 매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갈등으로 반복되는 파업 위기가 특별성과금 지급 문제로 가중된 셈이다.

양사 사측은 지난달 말 특별성과금을 향후 진행할 단체교섭에서 논의하겠다는 방침을 알렸다. 이는 지난 2022년부터 사측 재량으로 지급한 특별성과금이 관행처럼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와 더불어 다른 계열사와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진 여파로 풀이된다.

이에 현대차·기아노조는 특별성과금 쟁취를 위해 공동 대응을 결단, 이달 1~10일까지 특근 거부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양 노조 집행부의 '정년연장' 공약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첨예한 임단협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노사갈등은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그룹 전체로 확전하는 분위기다. 특히 현대제철은 이달 총파업 전운이 감돈다. 노사는 지난해 9월부터 총 20여차례 임금 교섭을 진행했지만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양재동 서열화'는 고질적인 갈등 트리거로 지목된다. 앞서 현대모비스 노조는 지난해 2월 특별성과금 3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사측 결정에 반발, 본사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현대차·기아의 특별성과급 규모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또 지난해 10월 현대트랜시스·현대로템·현대엠시트·현대비엔지스틸의 6개 노조 지회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현대차그룹 양재동은 오래전부터 계열사를 서열화해서 임금과 복지제도를 차별해 왔다"며 "지난해와 올해에는 서열화된 임금에 계열사의 영업이익을 추가해서 일방적으로 격려금과 성과금을 결정해 차등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재계에서는 수출 핵심 그룹에서 노조 리스크가 확산하는 데 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산업계는 경기둔화 장기화 속 전쟁과 통화긴축, 공급망 위기 등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경영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재계가 앞다퉈 비상 경영에 돌입하고 대관 역량 강화 등에 힘쓰는 까닭이다.

재계 관계자는 "전 세계가 총성 없는 전쟁을 치르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 파업 등으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한다면 국가 경제에도 손해가 될 뿐만 아니라 내부 직원에게도 크게 도움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좌우명 : 내일 지구가 멸망할지라도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2024-03-12 16:48:06
이재용회장 재판 언제에요? 삼성 검찰항소 응원합니다.
검찰청사건결정결과통지서에 이름올라간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 변호사법위반이다
이재용회장에게 계란던진 이매리 가짜뉴스들 허위사실적시명예훼손죄 언론징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