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총선 청소년 공약으로 '학생인권법' 제정 추진
상태바
민주, 총선 청소년 공약으로 '학생인권법' 제정 추진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4.03.1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미래 세대 주역, 청소년 위한 공약' 발표
학교폭력 회복센터 설치…전문상담교사 2700명 임용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청소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2일 국회에서 청소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청소년 공약으로 학생인권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과 충남 등 일부 지역의 학생인권조례 폐지 움직임에 제동을 걸겠다는 취지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12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을 위한 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학생 권리 신장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생의 참여·자치 권한을 확대하기로 했다. 학생 생활 관련 안건(학칙 개정, 학교급식, 교복 및 체육복, 수학여행 등) 심의 시 사전 의견수렴 및 학생대표 의견개진 의무화, 학생회 법제화 및 학생회 운영 예산 지원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 차별받지 않을 권리, 참여권·자유권·휴식권 등 학생 기본권과 보호 방안을 명시한 학생인권법 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여기에 청소년들이 노동인권 교육을 법제화해 자신의 권리를 침해받았을 때 적극적인 대응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청소년의 재능 발견과 자기 계발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도 담았다. 청소년 체험시설인 '스포츠 가치센터'를 현 1곳에서 전국 시도 17곳으로 확대하고, 도시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농산어촌 유학' 확대를 위한 예산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 학생 보호를 위해 시도별로 피해 회복센터를 설치하고 2027년까지 전문상담교사 2700명을 신규 임용해 각 학교에 배치하기로 했다. 2025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900명 이상의 전문상담교사 신규 임용을 통해 상담교사 없는 학교의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복·체육복 제조업체 및 대리점 등의 불공정행위 감시 강화, 정규교육 내 금융‧경제교육 강화 등도 함께 약속했다.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청소년을 단순히 육성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 스스로 삶을 주도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