醫·政 강대강 대치에 환자들 '눈물'
상태바
醫·政 강대강 대치에 환자들 '눈물'
  • 이용 기자
  • 승인 2024.03.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대 암 환자, 의료공백으로 병원에서 치료 거절… 다음날 사망
피해신고서 접수 424건 중 수술지연 피해 307건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병동에 소파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 병동에 소파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의료파동 장기화 영향에  중증환자들이 적절한 치료 및 관리를 받지 못해 위험에 빠졌다.

12일 정부에 따르면, 최근 비상진료체계의 운영현황을 점검한 결과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비상진료체계는 안정적인 상황이라 밝혔다.

정부는 전공의 이탈에 따른 의료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하는 중이다. ‘비상진료 보완대책’은 응급환자의 전원·이송 등을 신속히 조정하고, 중증·응급환자 치료 수가 인상 등을 포함한 의료 체계다. 정부는 집단행동 기간 동안 진료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중증·응급환자는 상급종합병원으로, 경증환자는 인근 병·의원을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 비상진료체계를 보완할 수 있도록 전날엔 공중보건의사 및 군의관을 수련병원 등에 본격 배치했다. 진료보조 간호사가 의사의 일부 업무를 대신 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까지 추진했다.

보건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의 입원환자가 지난달 1~7일과 비교해 지난 4일 40.7%까지 감소했다고 밝혔다. 11일 기준으론 37.7% 감소해 소폭 회복했다. 같은날 기준 상급종합병원 수술은 지난달 15일 대비 약 52.9% 감소했다.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평상시와 유사한 3000명 내외 수준을 유지했다. 응급의료기관 408개소 중 398개소는 응급실 축소 없이 정상 운영 중이며, 응급실의 중등증 이하 환자는 기준 집단행동 이전 기준시점(지난달 3~4)일과 대비해 지난 10일 기준 약 10% 감소했다.

현재 의료 체계가 안정적이라는 의미지만, 정작 의료공백으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 호소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최근엔 암을 앓는 70대 환자가 항암 치료를 거부 당해 요양병원으로 옮겼다가 다음 날 바로 사망했다는 사례도 있었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가 전날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식도암 4기 환자의 보호자 A씨는 "병원에서 의료 사태를 이유로 항암치료를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검사 결과를 보여주며 '살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까지 말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다고 하면서도, 정작 치료 계획은 말하지 않았다"고 정황을 설명했다. 병원 측은 현재의 의료 사태로 인해 입원도, 치료할 여력도 없으니 알아서 병원을 알아보라고 말했다 한다.

A씨는 "치료해줄 수 없다는 말을 듣고 길바닥으로 내쫓긴 심경으로 진료실을 나왔다"고 증언했다. 이어 "정부와 의료계가 힘겨루기를 하며 중증환자들의 치료받을 기회와 시간이 짓밟고 있다고 느꼈다. 막막함과 황당함에 너무나 고통스럽다"며 정부와 의료계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토로했다.

2022년 서울의 한 병원에서 암 진단을 받은 86세 암 환자 B씨는 1년4개월의 항암 치료 진행 후 종양 크기가 반으로 줄어들어 수술 소견을 받았다. 이달 18일 수술 예정이었으나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수술이 미뤄지면서 수술 전 예정된 방사선 치료도 취소됐고, 이후 종양표지자 상승으로 수술도 받을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지난달 23일 서울의 한 병원에서 첫 항암 치료를 받기로 했던 71세 암 환자 C씨의 경우, 이번 사태로 일정보다 열흘 가까이 늦게 치료를 시작했다. 그사이 암이 췌장 내부까지 전이됐다고 알려졌다.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23일엔 오후 12시 경 80대 여성이 심정지 상태로 53분 만에 대전의 한 대학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도착 10여 분 만에 사망 판정을 받았다. 의료진 부재 및 병상 문제 등으로 7곳 병원에서 진료 불가 통보를 받아 이송이 늦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 현장이 안정적이란 설명과는 달리, 접수된 피해신고 또한 400건이 넘으며, 수술지연으로 인한 피해가 대부분이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피해상담은 7일 18시 기준 총 1041건이다. 피해신고서가 접수된 건 424건으로, 그중 수술지연이 307건이다. 전공의가 없는 종합병원 입원환자는 집단행동 이전 대비 9%까지 증가한 것으로 확인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측은 “의사단체들은 수술실,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환자생명과 직결된 필수진료마저 거부함으로써 국민들을 버렸다. 필수의료를 살리자면서 필수진료를 중단하는 의사들의 모습은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의사들의 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