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만나 ‘교육발전특구·문화특구’ 건의
상태바
주낙영 경주시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만나 ‘교육발전특구·문화특구’ 건의
  • 김태호 기자
  • 승인 2024.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동기 위원장 “경주만의 특화된 교육 개혁안과 문화 특구안 마련해 달라” 주문
주낙영 경주시장이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을 지난 주말 경주의 한 한식당에서 만나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이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을 지난 주말 경주의 한 한식당에서 만나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매일일보 = 김태호 기자  |  주낙영 경주시장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이 지난 8일 경주의 한 한식당에서 조찬 회동을 갖은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출범한 대통령 소속 자문위원회로 위원장은 장관급이다. 

이날 조찬 회동은 주 시장이 30년 전부터 쌓아온 우 위원장과의 친분으로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주 시장은 시가 추진 중인 교육발전특구, 문화특구, 기회발전특구 등 지역현안 사업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주 시장은 지방시대위원회가 심의·의결할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사업’과 관련, 경주시가 경주만의 특화된 교육 개혁안을 발굴하기 위해 가용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지자체는 3년 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특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개혁이 가능해진다. 시범 특구로 지정되면 최대 100억원 규모의 재정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결격사유가 없다면 3년 후 정식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경주시는 연구용역을 시행 중이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기본계획 및 추진방안 수립하고 오는 5월로 예정된 정부의 2차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우동기 위원장은 “정부의 지방시대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문화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경주만의 특화된 교육개혁안과 문화도시안을 제시해 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