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공천 '마지막 퍼즐' 국민추천제···또 '無 쇄신'이면 역풍 불가피
상태바
국힘 공천 '마지막 퍼즐' 국민추천제···또 '無 쇄신'이면 역풍 불가피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4.03.1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공천 후보 연일 구설수···"국민추천제 잘 못 하면 큰일" 우려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국민의힘이 254개 총선 지역구 가운데 249곳에서 후보자를 확정하거나 경선을 진행함에 따라 5곳의 '국민추천제' 대상 지역구만 결정을 남겨두게 됐다. 국민의힘은 세간의 비판을 받는 '무(無) 쇄신' 공천 기조를 완화하고자 국민추천제를 도입했는데, 취지를 벗어난 공천 결과가 나올 시 당내 반발과 함께 거센 역풍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서울 강남갑·을과 대구 동구군위군갑·북구갑, 울산 남구갑까지 총 5개 선거구를 국민추천제 대상지로 선정한 상태다. '보수 텃밭'인 이곳에서 국민의힘 공천을 받는다면 당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데, 이들 지역구에 국민 의사를 반영한 후보를 내겠다는 게 이들 의도다. 국민추천제는 제3자 추천도 가능하며, 추천인이 10명 이상이면 국민추천 프로젝트에 신청한 것으로 간주돼 후보로 등록된다.

국민추천제는 '감동 없는 공천', '지나치게 조용한 공천'이라는 지적에 국민의힘이 마련한 고육지책이다. 공천 초반부터 줄곧 이어진 '현역 불패' 기조가 쌍특검 표결 직후 현역 물갈이를 통해 어느 정도 뒤집혔지만 공천을 받은 후보 상당수가 전·현직 의원이거나 친윤석열계 인사라는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당선이 유력한 지역구에 새로운 인물을 배치해 이 같은 비판을 잠재운다는 게 국민추천제 도입 의도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7일 "(국민추천제를 통해) 가급적 젊고 '쨍'한 분이 많이 왔으면 좋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인사들이 연일 구설에 오르면서 '국민추천 대상지에 누구를 공천하느냐'는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다. 정우택(충북 청주상당·돈봉투 수수 의혹)·도태우(대구 중남구·5.18 망언)·장예찬(부산 수영·과거 막말 논란)·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당선 파티 논란) 예비후보들의 행보가 연일 논란을 빚고 있다. 여당이 국민추천제 취지에 맞지 않는 '구태 인사'를 공천할 경우 국민의힘을 둘러싼 '막무가내 공천'이란 비판은 더 굳어질 수 있다. 

이에 당 안팎에선 최대한 젊고 신선한 인물을 국민추천제 수혜자로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제3자의 추천을 받은 외부 인사를 포함, 2030 공천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을 고려해 젊은 당직자들을 후보에 선정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여권 한 관계자는 <매일일보>에 "비명횡사 공천으로 비판받던 민주당이 빠른 수습 국면에 들어섰다"며 "우리는 지금 논란 있는 사람들을 공천해서 말이 많이 나오지 않나. 국민추천제도 취지에 맞지 않는 엉뚱한 사람을 세우면 정말 역풍 맞는다"고 우려했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추천제 신청 규모에 대해 "제 기억으로는 180명"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요일(13일) 오후에 면접을 잡아 놨다. 아마 (최종 후보자 수의) 10배수는 면접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후보자 자격에 대해선 '젊은 청년'과 '전문성', '사회적 검증' 등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