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 집단행동 합류… '연쇄 사직' 이어지나
상태바
의대교수, 집단행동 합류… '연쇄 사직' 이어지나
  • 이용 기자
  • 승인 2024.03.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교수협 "정부 사태 해결 못하면 18일 사직할 것"
울산대, 부산대, 전북대 의대교수 단체, 사직 가능성 예고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연 긴급총회에 의료진이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연 긴급총회에 의료진이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집단사직 의사를 밝힌 가운데, 전국 의대교수 단체 중심으로 연쇄 사직 행렬이 일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울산대, 부산대, 전북대 의대교수 단체에 이어 서울대 의대 교수협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는데 동의했다.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등 병원 소속 교수들로 구성된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오후 5시 총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교수 집단행동에 대한 의견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서울대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에서 총회를 연 뒤 "정부가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또 이번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의료진의 한계 상황과 향후 진료의 연속성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단계적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응급의료와 중환자 진료를 유지하기 위해 '참의료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를 지키기로 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교수)은 회의 후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라 전했다. 다만 참석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해 줬다는 설명이다. 비대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서울의대 소속 교수 1475명 중 430명이 참석했다. 3곳 병원은 온라인으로 연결했다.

서울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절대다수의 교수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겠다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 교수 77.7%(1146명)가 참여한 조사에서 응답자 중 87%는 '현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국민과 의료계 모두에 큰 상처만 남기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교수들이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99%는 정부의 의대 증원 결정이 과학적 근거가 없다 △95%는 과학적, 합리적,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대증원 규모가 결정된다면 논의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앞서 부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부산대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는 지난 11일 오전 부산대 양산캠퍼스에서 호소문을 발표하며 “정부가 전공의들을 사법처리를 하거나 학생들의 대량 휴학·유급이 도래하면 우리 의대 교수들도 사직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울산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도 지난 7일 회의를 열고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다. 또 전북대병원이 지난 9~10일 동안 자체 긴급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북대 의대 및 전북대병원 소속 교수 82.4%가 사직서 제출 의사를 밝혔다.

집단행동에 합류할 조짐을 보이는 의대는 더 있다.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는 오늘(12일) 오후 6시 회의를 진행해 이번 사태에 대한 현안을 논의하고 방향성을 결정한다.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같은 목적을 담은 회의를 오는 14일에 진행한다. 전의교협은 앞서 9일에 비공개 총회를 열었지만,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이번에 열린 회의에선 의대교수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다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서울의대 교수협의 사직 결정에 대해 유감과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12일 진행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어제 서울대 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한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들은 정부와 함께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또 다른 집단 사직으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의과대학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과 관련해 원칙대로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응급 환자 및 중증 환자에 대해 빈틈없는 비상 대응을 하라"고 강조했다. 교수단체가 증원 문제에 대해 협상하잔 뜻을 밝힌 가운데, 대통령실과 정부가 원칙대로 추진하겠단 입장인 만큼, 의정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