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프레임 전쟁' 누가 이길까···'운동권 심판론' vs '정권 심판론'
상태바
총선 '프레임 전쟁' 누가 이길까···'운동권 심판론' vs '정권 심판론'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4.03.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원내 1당 목표로 '진검 승부' 본격화
공천 파동·막말 논란·제3지대 등 막판 변수
여야 대표가 각각 '운동권 심판론'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표심 잡기에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대표가 각각 '운동권 심판론'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표심 잡기에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여야가 오는 4월 치러지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프레임 전쟁'에 주력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주류인 '운동권 특권 세력' 등을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만큼 '정부 심판론'을 앞세우고 있다. 아직 '정권 심판론'이 대체로 우세한 상황이지만, 양당 모두 공천 파동 등 잡음이 이어지면서 해당 논란을 비롯한 현안들이 막판 선거 변수로 작용할 여지도 있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대표는 선거가 가까워지면서 상대 당을 향한 공세에 주력하고 있다. 여당은 지난 21대 국회를 장악한 제1야당인 민주당을 겨냥, 운동권 청산론을 꺼내들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총선이 민주당 주류인 운동권 특권 세력을 청산해야 할 기회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특히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출범과 관련해서도 운동권 세력 심판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86 운동권 세력, 특권 세력이 지금 민주당 주류 공천에 들어가 있고, 거기에 더해 경기동부연합과 진보당 세력이 콜라보해서 그 자리를 메꾸고 있다"며 "더 나쁜 운동권 특권 세력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 지금 민주당이 보이고 있는 '이재명식 공천'이고 그걸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한 위원장의 운동권 심판론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대표적인 86(1980년대 학번·1960년대생) 인사가 공천에서 탈락하면서 차츰 명분을 잃어가는 모습이다. 임 전 실장은 최근 당의 공천 배제에 이의 제기를 했지만, 최종적으로 해당 결정을 수용하며 잔류 의사를 밝혔다. 여기에 여당은 민주당 공천 결과에 반발해 탈당한 노동계 출신 김영주 의원(국회 부의장) 등 인사를 영입하기도 했다. 

최근 한 위원장은 운동권 심판론이 시들해지자 '종북세력 척결'로 방향을 선회한 모습이다. 옛 통합진보당의 후신인 진보당이 '더불어민주연합'에 합류하면서다. 그는 "진보당 같은 종북적인 인사들, 개인(이재명 대표)에게 아첨하는 아첨꾼들로 채워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총선 시즌 내내 정권 심판론을 앞세우고 있다. 이번 선거가 윤 정부의 집권 3년차에 치러지는 만큼 현 정부의 실정을 낱낱이 평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최근 공천 파동이 다소 잠잠해지자 이른바 '윤석열 정권 심판 벨트' 지역 방문을 통해 정부 심판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그는 지난 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에 위치한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현장을 둘러본 뒤 "국정 농단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김건희 여사 일가 토지가 포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사건"이라며 "주어진 권력을 사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잘못 사용하면 주인의 입장에서 권력을 박탈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와 관련된 인물들이 국민의힘에서 공천을 받았다는 사실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의힘 경기 여주·양평 후보자인) 김선교 전 의원이 공천을 받았고, 고속도로 종점 변경안에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원희룡 전 장관도 공천을 받았다"며 "선거는 책임을 묻는 것이다. 앞으로 더 나빠질 것 같다'고 하면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라며 정권 심판론을 거듭 호소했다. 

같은 날 경기 이천시에 있는 SK하이닉스를 방문해 정부의 연구개발비 예산 삭감을 겨냥했다. 이 대표는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이 격화되면서 개별 기업들의 노력만으로는 파고를 헤쳐나가기 어려워 국가적 차원의 협력과 지원이 절실하다"며 "민주당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향후 '윤석열 정권 심판 벨트'를 중심으로 선거 지원 사격에 나설 예정이다. 채 상병 사망 수사 은폐 의혹과 연루된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 출마자인 '충남 천안갑',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갈등 당시 서천 화재 관련 '충남 홍성·예산', R&D 예산 삭감 관련 '대전 유성을' 등에서 유세를 이어간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유권자들은 여당의 운동권 심판론보다 야당의 정부 심판론에 더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코리아타임스가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상대로 이달 4~5일 무선전화 면접을 실시한 조사 결과, '이번 총선에서 검찰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57%로 절반을 넘었다. 이중 중도 성향의 경우 공감(61%) 비율이 비공감(34%)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반대로 '운동권 정치를 심판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한 비율은 48%로 나타났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다만 양당에서 불거지는 여러 잡음 등은 선거 막바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근 여야는 공천 결과를 두고 반발이 속출, 탈당 등 내홍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이 대표와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막말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특히 거대 양당에 대한 피로감이 큰 상황에서 제3지대까지 등장한 만큼 이들 세력에 대한 중도·부동층의 표심 향방도 선거 승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