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열 세종시의장 금강 자전거길 X축 정비 제안  
상태바
이순열 세종시의장 금강 자전거길 X축 정비 제안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4.03.0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00억 확보 및 지자체 상생협력 통해 단계적 정비 제안
2024년 1월 자전거 타는날 / 세종시의회
2024년 1월 자전거 타는날 / 세종시의회

매일일보 = 이현승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이순열 의장이 세종시를 관통하는 금강과 미호강, 월하천, 용수천 등을 포함해 사실상 ‘X’축에 해당하는 자전거길 정비를 8일 공개 제안했다.

제안은 국회 및 청와대 집무실, 법원 등 주요 기관의 세종시 이전 시점에 맞춰 행정수도에 걸맞는 문화․관광․레져 환경 조성을 의미한다. 나아가 부족한 편의시설과 그동안 방치된 자전거 길 등 시민 불편 사항을 개선하려는 의도가 담겼다.

또 도시와 도시를 잇는 생태교통의 한 축인 자전거길 정비를 통해 대전, 충남․북은 물론 전국 자전거 동호인이 금강을 중심으로 관광과 레져를 동시에 즐기고 불편함이 없도록 세종과 인근 지자체가 상생협력 사업으로 추진해도 좋을 사업이란 설명이다.

이순열 의장은 “공주와 세종이 자전거 길 정비 사업을 상생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공산성․무령왕릉․산림박물관․계룡산 등 다양한 관광지와 대백제전, 벚꽃 축제와 연계한 관광 코스 발굴이 가능하다”며 “금강과 연계된 졸속 사업보다 실효적인 정책을 꾸준히 펼쳐 전국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4대강 자전거 국토종주길 중 금강 구간(세종~공주 신관동)과 미호강~조천 자전거 도로 구간 상태가 매우 불량하다”며 “기형적인 구간뿐만 아니라 가로등이 적고, 불빛도 약해 자전거 이용자 불편이 지속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의장은 “이응교를 중심으로 중앙공원과 호수공원, 수목원 등이 인접해 자전거 및 도보 이용자를 위한 쉼터가 필요하다”며 “주차면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유동 인구는 늘리고, 주변 상권 활성화와 공실 해소도 가능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