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컴북스이론총서 『빌렘 플루서, 기술 이미지의 우주로』
상태바
[신간] 컴북스이론총서 『빌렘 플루서, 기술 이미지의 우주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3.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로그래밍된 자유’를 직시하라 기술의 지배에 맞서는 기술의 철학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누구나 챗지피티에 질문하면 대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대답이 도출되는 과정은 알 수 없다. ‘내부 작동 원리를 알 수 없다’는 현대 첨단 기술의 이러한 속성을 빌렘 플루서는 속이 보이지 않는 상자, ‘블랙박스(blackbox)’로 비유했다.

플루서의 철학은 내막을 알 수 없는 기술이 인간 삶을 잠식하는 상황에 대한 경고이자 통찰이다. 인간이 그림과 문자 같은 매개를 통해 어떻게 세계를 의미화하며 문화를 창조해 왔는지, 기술이 도구에서 기계 그리고 기구로 점차 진화하면서 어떻게 인간의 행위와 사고 일반을 대신 떠맡게 되었는지, 오늘날 거대 기술 시스템에 종속되어 수동적 수행인(Funktionär)으로 전락한 인간이 어떻게 다시 능동적으로 자기 실존을 재발명할 수 있을지 탐구한다.

이 책은 ‘문자’, ‘이미지’, ‘코드’, ‘기구’, ‘놀이’, ‘인간 되기’ 등 플루서의 주요 개념을 해설하며 인간 자유에 대한 그의 전망을 소개한다. 모든 것이 자동화하는 기술 사회 속에서 자유로움보다 위화감을 더 느끼는 이들에게 그 원인을 밝혀 주고 타개의 실마리를 전해 줄 것이다.

빌렘 플루서(Vilém Flusser, 1920∼1991) 철학자. 1920년 체코슬로바키아공화국 프라하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939년 나치의 박해를 피해 영국 런던으로 건너갔고, 1941년 브라질 상파울루로 이주해 저널리스트이자 커뮤니케이션 철학 교수로 활동했다. 1972년에 다시 유럽으로 이주한 후 독일·프랑스·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고, 독일어·포르투갈어·영어·프랑스어를 넘나들며 다양한 글을 썼다. 평생 동안 커뮤니케이션과 테크놀로지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인간의 조건과 문화의 변동을 탐구했다. 저서로 ≪사진의 철학을 위하여≫, ≪코무니콜로기≫, ≪글쓰기에 미래는 있는가≫, ≪몸짓들≫, ≪사물과 비사물≫ 등이 있다.

지은이 이진욱은 플라톤 철학을 공부하던 중 가상과 실재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독일로 건너가 파더본대학교 미디어학부 박사 과정에서 매체라는 관점에서 가상을 연구했고, 베를린자유대학교 철학부 박사 과정으로 옮겨 현상학적 관점에서 빌렘 플루서의 기술적 이미지를 연구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플루서의 기술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대화로 철학하기≫(공저, 2023)가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