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A,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5년 연속 ‘우수’
상태바
TIPA,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5년 연속 ‘우수’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4.03.0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9.47점 획득…전체기관 평균 63.1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전경. 사진=TIPA 제공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전경. 사진=TIPA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에서 5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점검 평가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교육행정기관·공공기관·지방공기업 등 총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등 네 가지 영역을 평가한다.

TIPA는 대국민 대상 고품질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을 위해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마련 △직원 대상 공공데이터 교육 확대 △대국민 데이터 개방수요 발굴 △체계적 데이터 품질관리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사용자의 공공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위해 제공 데이터의 오픈 포맷 비중을 99%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공공데이터 담당자 지정을 통해 최신화 및 오류 신고에 대해 적기 처리를 준수한다.

품질영역에 해당하는 데이터 관리체계와 데이터 값 관리 평가지표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달성했다. 80점 이상이면 우수 등급을 받는 이번 평가에서 TIPA는 99.47점을 획득했다. 이는 전체 696개 기관의 평균 점수 63.1점을 월등히 상회한다.

김영신 TIPA 원장은 “공공데이터의 적극적 개방과 활용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선도하고,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사회와 경제에 기여하겠다”며 “우리 기관은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품질 관리에 더욱 집중해, 데이터를 통한 신규 가치 창출과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