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고 싶은 기업’ 중요 조건은…급여·기업 이미지
상태바
‘일하고 싶은 기업’ 중요 조건은…급여·기업 이미지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4.03.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크루트, 2024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업종별 기업 발표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기업의 조건으로 ‘급여 및 보상제도’와 ‘선도기업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기업의 조건으로 ‘급여 및 보상제도’와 ‘선도기업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기업의 조건으로 ‘급여 및 보상제도’와 ‘선도기업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는 전국 대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4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업종별 기업’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인크루트는 지난 2004년부터 21년간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설문조사를 진행해 왔다. 올해는 공채 시즌을 앞두고 ‘대학생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업종별 기업’ 조사를 시행했다. 먼저 구직자들에게 업종별로 일하고 싶은 기업을 뽑고, 그 이유에 대해 물었다.

‘전기·전자·반도체’ 부문에서는 삼성전자가 46.3%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를 뽑은 대학생들은 이유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33.5%)’를 꼽았다. 2위는 SK하이닉스(22.3%)로 나왔다.

‘2차전지’ 부문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34.9%로 1위에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31.5%)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삼성SDI가 29.4%로 뒤를 이었다.

‘석유·화학·에너지’ 부문에서는 SK이노베이션(26.6%)이 근소한 차이로 LG화학(25.8%)을 제치고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에 올랐다. SK이노베이션을 꼽은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9.1%)’를 뽑았다.

‘자동차·기계·부품’ 부문에서는 현대차가 46.5%로 1위에 올랐다.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9.3%)’가 현대차를 뽑은 이유 중 가장 많았다.

‘제약·바이오’ 부문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4.5%로 가장 높았다. 삼성바이로직스는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 부문에서 29.6%로 높은 평가를 얻었다. 뒤이어 유한양행(16.3%), 셀트리온(15.5%) 순으로 상위권에 올랐다.

‘항공·해운·조선·물류’ 부문에서는 대한항공이 29.3%로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이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뽑힌 이유는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31.2%)’이 가장 많았다.

‘IT·포털·통신’ 부문에서는 네이버가 42.6%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꼽혔다. 네이버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8.7%)’가 좋은 평가를 얻었다. 카카오는 16.6%로 네이버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엔터·콘텐츠·게임’ 부문에서는 CJ ENM이 28.6%로 1위에 올랐다. CJ ENM을 뽑은 대학생들은 그 이유로 ‘동종 업계와 지역 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38.0%)’를 가장 많이 택했다. 글로벌 엔터 기업 하이브는 21.3%로 2위에 올랐다.

‘식품·유통’ 부문에서는 CJ제일제당이 32.0%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대학생들은 CJ제일제당을 선정한 이유로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27.3%)’를 꼽았다.

‘뷰티·패션’ 부문에서는 39.3%로 아모레퍼시픽이 선정됐다. 아모레퍼시픽은 ‘동종업계와 지역 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35.4%)’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하고 싶은 업종별 기업 조사와 함께 가장 일하고 싶은 업종에 대해서도 물었다. 조사 결과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업종은 △IT·포털·통신(16.5%)으로 나타났다. 2위는 △뷰티·패션(13.3%)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제약·바이오(12.6%) △엔터·콘텐츠·게임(12.4%)이 근소한 차이로 상위권에 올랐다.

이명지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이번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업종별 기업 조사에서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를 중요시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기존 MZ세대는 워라벨이나 복지를 중시할 것 같았지만, 최근까지 인크루트 조사에 비춰봤을 때 일한 만큼 주어지는 확실한 보상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선도 기업의 구성원이 되고 싶다는 답변과 함께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을 중시한다는 이유도 다수 꼽혔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이 일하고 싶은 기업을 꼽을 때는 기업이 각 업종의 '리딩 기업'인지를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조사 대상은 국내증시(코스피·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기업(지난 1월 31일 기준)들을 주요 업종(전기·전자·반도체, 2차전지, 석유·화학·에너지,자동차·기계·부품, 제약·바이오, 항공·해운·조선·물류, IT·포털·통신, 엔터·콘텐츠·게임, 식품·유통, 뷰티·패션) 10곳으로 분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