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하·도태우 '박근혜의 남자' 공천…탄핵 이전으로 되돌아간 與
상태바
유영하·도태우 '박근혜의 남자' 공천…탄핵 이전으로 되돌아간 與
  • 염재인 기자
  • 승인 2024.03.0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변호사, 대구 달서갑 단수공천
도 변호사, 대구 중·남구 경선 승리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왼쪽)와 도태우 변호사가 각각 국민의힘 소속으로 대구 달서갑과 대구 중·남구 출마를 확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왼쪽)와 도태우 변호사가 각각 국민의힘 소속으로 대구 달서갑과 대구 중·남구 출마를 확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염재인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들을 잇따라 공천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도태우 변호사가 대구 중·남구 본선 후보로 확정된 데 이어,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유영하 변호사를 대구 달서갑에 단수공천했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위기를 맞았던 여당의 '자기 부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구 달서갑에 유 변호사를 단수공천을 한 것과 관련해 "(시스템 공천 상) 데이터로 보면 점수 차이가 많이 났다. 오히려 정무적 판단을 역으로 했다"며 "박 전 대통령을 너무 배려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때문에 (판단을) 오히려 늦췄다"고 밝혔다. 

전날 공관위는 중앙당사에서 17차 공천 결과 대구 달서구갑 선거구에 유 변호사를 우선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구 현역인 홍석준 의원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정 위원장은 홍 의원 공천 탈락에 대해서도 "현역 의원들이 진짜 훌륭한 분들이 많고 그래서 그걸 존중하는 베이스"라며 "잘라내는 게 아니고 존중하면서 최적의,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고민했다고 보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의 형사재판 변호를 맡았던 도 변호사도 지난 2일 대구 중·남구 경선 끝에 현역 임병헌 의원을 제치고 본선 후보로 확정됐다. 도 변호사는 2017년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박 전 대통령 형사 변호인 및 민사 대리인으로 활동한 바 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탄핵 및 유죄 판결에 "적법절차가 무너진 반문명적 재판" 등 발언을 남기며 반발하고, 지난 총선 당시에도 '4·15 부정선거'론을 주장한 바 있다. 

박 전 대통령 최측근들이 공천을 확정하자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이 '도로 새누리당'이 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간 관계가 회복된 것을 계기로 입장을 뒤집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약 석 달 동안 박 전 대통령을 세 차례 만나며 깍듯이 예우하면서 예상된 결과이기도 하다. 

그간 여당은 탄핵 이후 박 전 대통령 지지 세력과 거리를 둬 왔다. 2021년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구 연설에서 이준석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호소한 뒤 당 대표에 당선된 바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 공천으로 '탄핵의 강'을 되돌아왔다는 평가가 많다. 

당 안팎에서는 유 변호사 단수공천을 두고 박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가 남아있는 만큼 보수층 결집을 노린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이들 공천으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찬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총선 '캐스팅보터'인 중도층을 이탈시킬 가능성도 있다. 

야당은 벌써 이번 공천에 대한 비판에 나서고 있다. 최민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유 변호사가 단수공천된 지난 5일 브리핑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었던 유영하 변호사가 대구 달서구갑에, 도태우 변호사가 대구 중구·남구 지역구에 공천을 받았다"며 "국민의 손에 탄핵된 전 대통령의 그늘에서 총선을 치르겠다니 '도로 새누리당'임을 인증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국민을 버리고 '이승만의 힘', '박정희의 힘', '박근혜의 힘'으로 총선을 치른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만이 기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