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새로운 도시브랜드 공개... ‘좋은도시 금천’
상태바
금천구, 새로운 도시브랜드 공개... ‘좋은도시 금천’
  • 김현아 기자
  • 승인 2024.03.0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결‧명확한 주제로 발전하는 금천의 이미지 표현
전문가‧주민‧공무원 등 4000여명 개발과정에 참여
새로 개발한 금천구 도시브랜드(BI). 사진=금천구 제공 
새로 개발한 금천구 도시브랜드(BI).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 김현아 기자  |  금천구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하는 금천의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는 도시브랜드(BI) ‘좋은도시 금천(Good City GeumCheon)’을 5일 공개했다.

 구는 개청 30주년을 맞는 2025년을 새로운 변화의 출발점으로 삼아 대외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을 추진했다.

 도시브랜드 개발은 2022년 10월 도시 이미지 인식조사부터 시작됐다. 주민과 금천구 소재 직장인의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를 거쳐 지난해 9월 도시브랜드 명칭을 최종 결정했다.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시각화하는 심층적인 디자인 작업을 거쳐 올해 2월 최종 완료됐다.

 구는 브랜드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들의 관심도를 제고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개발 기간 동안 4,085명의 주민 및 관내 직장인들과 소통하며 도시 브랜드 결정에 투명성과 공감도를 제고했다. 지난해 3월 전문가, 주민, 공무원 등 23명으로 구성된 도시브랜드 개발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했다. 구민 참여 워크숍과 주민 의견수렴 이벤트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G밸리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했다.

 또한 전문업체에 빅데이터 분석을 의뢰해 금천구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담아 도시브랜드를 만들었다.

 새로운 도시브랜드인 ‘좋은도시 금천(Good City GeumCheon)'은 ‘좋은 도시가 곧 금천’이라는 간결하고 명확한 주제로 발전하는 미래 지향적 금천구를 표현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좋은도시(Good City)와 금천(GeumCheon)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알파벳 ’G‘와 ’C‘에 각각 금천의 한글 초성 ‘ㄱ’,‘ㅊ’을 담았다. 영문과 한글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게 해 국외에서의 활용도도 높였다.

 

또한, 구의 상징색인 청색과 상징꽃인 진달래의 핑크색을 조합해 구의 밝은 미래(G밸리, 첨단산업의 발전)와 주민공동체 간 조화로운 화합의 메세지를 담아냈다.

 개발된 도시브랜드는 구가 추진 중인 사업, 홍보조형물, 공공시설물 등에 사용된다. 홍보영상을 제작해 누리집, 유튜브 등의 매체에 게재하고 다양한 기념품(굿즈)을 제작해 주민참여 이벤트에서 홍보할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내년 개청 30주년을 앞두고 새롭게 도약하는 마음을 담아 ‘좋은 도시 금천’이라는 도시브랜드를 만들었다”라며 “새로운 도시브랜드에 구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라며 더 좋은 금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