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병원 123명 민간 환자 이용…“군의관 파견 관련부처 협의 中”
상태바
국방부, 군병원 123명 민간 환자 이용…“군의관 파견 관련부처 협의 中”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4.03.0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병원 업무과중 있지만 민간인 지원에 최선”
국방부는 지난달 20일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한 이후 4일 오전까지 총 123명의 민간인 환자가 이용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지난달 20일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한 이후 4일 오전까지 총 123명의 민간인 환자가 이용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국방부는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본격화한 지난달 20일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한 이후 4일 오전까지 총 123명의 민간인 환자가 이용했다고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 당국의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추가 대책을 묻는 질의에 “외래 진료를 확대하거나 군의관을 파견하는 부분은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개방한 군 병원 응급실은 △의무사 예하 수도, 대전, 고양, 양주, 포천, 춘천, 홍천, 강릉, 서울지구병원 △해군 예하 포항병원, 해양의료원 △공군 예하 항공우주의료원 등 모두 12곳이며, 병원별 진료 민간인 누적 인원은 국군수도병원이 5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전병원 26명, 서울지구병원 8명, 고양병원 6명 순이다.

또 민간인 응급환자의 군 병원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출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안내요원 배치, 민간인 환자 전용 접수창구 개설 등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지역 민간 병원, 소방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등의 대책을 강구했다.

이와 관련 전 대변인은 “장병들 의료 지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군 의료 시스템이 최선을 다해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라며 “군의관과 간호 인력은 다소 업무에 과중함이 있지만 가용 여건하에서 민간인 의료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낙상사고로 두 발목이 거의 절단된 50대 남성이 국군수도병원 외상센터에서 10시간 넘는 수술 끝에 지금은 발가락을 스스로 움직일 수 있게 됐다.

턱이 부러진 20대 남성은 민간 병원 5곳에 연락했으나 도움을 받지 못하다가 군 병원으로 후송돼 수술받고 회복 중이다.

전 대변인은 민간인 환자들이 군 병원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는 “군 병원이 아닌 곳에서의 응급진료가 제한되는 부분이 있어, 그런 병원들과 연계돼서 119 등이 병원을 찾다가 군 병원으로 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며 “현재는 응급진료 범위 내에서 군이 가용한 의료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