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100개 단체 지원
상태바
양천구,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100개 단체 지원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4.03.0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3억 규모 지방보조금 공모사업 중 10개 분야 8억 4500만 원 우선 지원 확정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등하교 안전지도, 어르신·장애인·중장년 복지증진 사업 등
 
 
양천구가 올해 민간단체 등에 13억여 원 규모의 지방보조금 사업을 지원한다. 지난달 26일 열린 양천구 제1차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사진=양천구 제공 
양천구가 올해 민간단체 등에 13억여 원 규모의 지방보조금 사업을 지원한다. 지난달 26일 열린 양천구 제1차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사진=양천구 제공 

매일일보 = 백중현 기자  |  양천구가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사업 효율성 제고를 위해 민간단체 등에 13억여 원 규모의 지방보조금 사업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1~2월 교육, 노인·장애인·여성·아동 복지 등 10개 분야의 보조금 사업을 공개 모집했다. 접수된 136개 단체의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자 자격요건, 계획의 공익성, 적정성, 사회기여도 등 종합적인 평가와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100개 단체, 8억 4,500만 원 규모의 1차 지원액을 최종 확정했다.

 관내 비영리단체의 자발적 활동을 육성하고, 민관 소통을 기반으로 구민복리증진에 기여할 공익사업을 추진하는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 사업’에는 1억 7천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이 확정된 사업은 △대한적십자봉사회 양천구지구협의회 ‘사랑가득 영양빵 나눔’(취약계층 지원) △새마을운동 양천구협의회 ‘마을사랑방역봉사단’(구민건강 증진) △자연보호중앙연맹 양천구협의회 ‘양천사랑 국토대청결 활동’(환경 보전) △한국자유총연맹 양천구지부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국가 안보) △바르게살기 양천구협의회 ‘안전문화 정착 홍보 캠페인’(안전 문화) 등이 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업도 두텁게 지원한다. 장애인의 활발한 사회 활동과 복지 증진을 위해 ‘장애인 단체 보호 · 육성사업’에 2억 3,600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이들을 위한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에 1,000만 원을 지원해 인지능력 개선과 원활한 사회적응을 돕는다.

 어르신들의 활력 넘치는 노후생활을 응원하는 ‘노인복지증진 지원 사업’에 2,800만 원을 지원한다. 낙상 예방 사업을 비롯해 저소득 어르신 밑반찬 나눔, 1·3세대 통합 전통놀이 계승봉사단 운영, 경로당 사례발표 및 연합 활동 프로그램 등을 통해 어르신 여가 증진과 사회활동 기반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중장년이 은퇴 후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직업 훈련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취업연계 직업교육프로그램 사업’에 4,000만 원을, 다양한 분야의 지도자 자격증 양성과정을 갖춘 ‘인생이모작 프로그램’에 3,000만 원을 지원한다.

 관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한국어교실’, ‘일대일 멘토링’, ‘취업교육’, ‘문화탐방’ 등 사회 적응 프로그램에 6천여만 원을 지원한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저소득 장애인의 거주지에 방충망, 싱크대 등을 설치하는 ‘생활환경 개선사업’에 2,000만 원을, 저소득 취약계층의 노후주택 집수리 시공 및 가정 내 학습공간을 조성하는 ‘양천형 희망의 집수리 사업’에 1억 3,000만 원을 지원한다.

 스쿨존 사고 없는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 30곳에서 실시하는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사업에 1,300만 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학교폭력 예방사업’에 학교폭력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심리 상담을 신규 추가해 폭넓게 지원할 수 있도록 1,200만 원을 투입한다.

 한편, 구는 향후 제2차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을 열고 청년 점포 육성 및 취업교육 프로그램,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문화축제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가 심의할 계획이다. 보조금 지원규모는 4억 8,800만 원으로 참신하면서도 공공성, 사회기여도가 높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보조사업자를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시민수혜도 및 체감효과가 높은 차별화된 보조금 공모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구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갈 수 있도록 꼼꼼하게 관리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