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사태 장기화…산업계, 금리·유가·운송비 불확실성 우려
상태바
홍해 사태 장기화…산업계, 금리·유가·운송비 불확실성 우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24.03.0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해 장기화, 인플레이션 반등 우려…美 금리인하 불확실
국제 유가 변동성 영향…해상운임료 250% 급등 비용부담
對EU 수출 80% 해상운송…정부 ‘컨턴전시 플랜’ 가동 대응
국내 산업계가 홍해 사태 장기화로 수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사진은 부산항에 쌓여 있는 수출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국내 산업계가 홍해 사태 장기화로 수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사진은 수출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부산항 전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상래 기자  |  국내 산업계가 홍해 사태 장기화로 금리·유가·운송비 불확실성에 직면했다. 정부는 ‘컨틴전시 플랜’까지 가동해 홍해발(發) 수출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홍해 사태 장기화에 따른 수출 불확실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홍해 사태에 따른 인플레이션 반등을 우려하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는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해 올해 운송비가 150% 이상 급등했으며 이는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을 0.5%포인트 상승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 인플레이션 반등의 후폭풍이 문제다. 인플레이션 반등이 현실화되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하 결정이 늦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피치는 “미국의 핵심 상품 물가를 약 1.5%P 끌어올려 미국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를 0.4%P 상승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리인하로 인한 글로벌 경기 수요 회복이 불투명해질 경우 국내 기업들의 실적 반등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홍해발 국제 유가 변동성도 기업에 부담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지정학 리스크를 국제 유가의 가장 급격한 상승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아직까지는 국제 원유 수급 균형이 견고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홍해 운송 차질과 원유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해상 운임료 상승이 국내 산업계의 수출경쟁력을 저하시킨다는 분석도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홍해 예멘 사태의 수출입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는 해상운임료 상승으로 EU의 대(對)아시아 수입이 둔화하거나 중국 화주와 비교해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중국 화주들은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인 내륙 운송로를 확보한 상태다. 실제 지난달 기준 국내의 EU 해상운임은 지난해 10월보다 250.1% 상승했다. EU 항로의 운항 일수는 수에즈 운하 통과 대비 12∼14일 추가돼 납기 지연이 지속되고 있다.

홍해 사태는 대(對)EU 수출의 80%가 해상운송을 통해 이뤄지는 한국에 타격을 입히고 있다. 자동차(99.8%), 석유화학(99.7%), 철강(98.7%), 이차전지(96.4%) 등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주요 품목이 해상운임 상승 및 납기 지연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홍해 물류 대응 대책을 종합·강화한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해 수출 기업 지원에 나선다. 해상 운임료 추이에 따른 시나리오별 지원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현재 1단계 지원책을 시행 중이다. 미주·유럽 등 공동물류센터를 긴급 지원하고, 수출 바우처를 통한 물류비 지원 한도를 기존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한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700∼3900포인트로 오르면 2단계를 적용한다. 2단계에서는 하반기분으로 배정된 31억원 규모의 수출 바우처를 조기 집행하고, 물류 차질 기업에 대한 보험금 지급 기한을 기존 2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등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SCFI가 3900포인트를 뛰어넘는 경우는 3단계 조치로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추가로 물류비 확대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