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길고양이와 공존 위한 중성화·돌봄 사업 추진
상태바
금천구, 길고양이와 공존 위한 중성화·돌봄 사업 추진
  • 김현아 기자
  • 승인 2024.03.0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0마리 목표로 12월까지 전화로 신청받아
구내염 예방제·응급치료, 항생제 투여 등도 함께 진행
길고양이 급식소 27개소에 분기별 사료 10kg 배부

 
길고양이 공공급식소에 구내염 치료와 예방을 위한 식품보조제를 급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제공
길고양이 공공급식소에 구내염 치료와 예방을 위한 식품보조제를 급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 김현아 기자  |  금천구가 사람과 길고양이가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 및 돌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이란 길고양이를 안전한 방법으로 포획해서 중성화 수술한 후 제자리에 방사하는 사업이다. 번식기에 공격성과 소음 공해가 감소되며 장기적으로 길고양이의 개체 수를 조절할 수 있다.

 구는 올해 460마리를 목표로 혹서기‧혹한기를 제외하고 예산소진 시까지 연중 사업을 추진한다. 길고양이 개체수가 너무 많거나 울음소리 등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중성화 수술을 지역경제과로 신청하면 된다.

 중성화사업(길고양이 포획, 중성화 수술, 제자리 방사 등)은 관내 동물병원 2곳(은행나무 동물병원, 쿨펫 동물병원)과 협약을 맺어 추진한다. 구는 지난해 길고양이 267마리를 중성화 수술했다.

 중성화 수술을 위해 포획된 길고양이 중 건강 상태가 열악한 개체에게는 응급치료를 해 생존률을 높이고 있다. 또한 수술을 받은 개체에게는 약 2주 가량 효과가 지속되는 고급항생제를 투여한다.

 구는 중성화 사업 외에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길고양이 돌봄 지원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길고양이 만성질환 중 하나인 구내염 치료와 예방을 위해 식품보조제를 교부한다.

또한 올해부터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27개소에 사료를 지원한다. 급식소 관리 봉사자에게 분기별로 사료(10kg)를 배부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길고양이 개체 수 조절을 통해 생활 민원으로 인한 주민 간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사람과 길고양이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동물복지가 실현되는 금천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